ADVERTISEMENT

[생각키우기] 5월 7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3면

①영어를 모국어나 공용어로 사용하는 국가를 찾아 세계 지도에 표시해 보세요.

②내가 만일 영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다면 생활 속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가상 일기로 써 보세요.

③언제 영어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절실하게 느꼈는지 서로 이야기해요.

④'토플 접수 대란' 관련 기사를 찾아 육하원칙으로 정리해 보세요.

⑤영국 언어학자 데이비드 그래돌은 "조만간 영어 사용자가 세계 인구의 3분의 1로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영어가 세계 공용어로 널리 쓰이는 이유를 알아보세요.

⑥지난해 어학연수와 유학으로 해외에 지출된 돈이 수조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영어 열풍 현상을 알아보고 문제점을 네 컷 만화로 그려 보세요.

⑦자신에게 영어가 언제, 어떤 상황에서 필요할 것인지를 예상해 영어 학습 계획표를 작성해 보세요.

⑧전국 또는 제주도 등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영어를 공용화하자는 주장도 있습니다. 영어 공용화의 장단점을 적으세요.

⑨일본이나 중국은 자체 국가 공인 영어시험을 도입해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토종' 영어 능력시험이 외국 영어 시험을 대체하기 위해 국가가 정책적으로 지원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⑩제1 외국어인 영어 때문에 모국어의 영향력이 줄어드는 사례가 여러 나라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말이 갖는 영향력을 고려해 역사적으로 언어 갈등이 일어났던 사례를 찾아 보세요.

⑪국제어인 영어 교육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 영어 교육의 '고비용 저효율' 구조 개선을 위한 방안을 1200자로 논술하세요.

※참고하세요=2007년 4월 17일자 3면(영어 평가 "공급이 수요 못 따라" 시장 대란), 18일자 5면('광클'에 내몰린 일주일), 31면(영어의 세기), 20일자 12면('토플 대란' 공정위가 해결?), 21일자 8면(2009년부터 토플 반영 안 한다는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