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키우기] 4월 30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3면

① 스포츠산업의 특징을 세 가지 이상 생각해 보세요.

② 우리나라에서 스포츠산업이 급성장한 배경은 무엇인가요?

③ 지방자치단체들이 마라톤을 포함한 다양한 종목에 스포츠 마케팅을 도입하는 이유는?

④ 기업들이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분석해요.

⑤ 세계 여러 나라가 대규모 국제 스포츠 대회를 경쟁적으로 유치하려는 이유를 경제와 경제 외적 효과 등으로 구분해 알아보세요.

⑥ 이윤 극대화의 조건은 MR(한계수익)=MC(한계비용)입니다. 이때 MC=0이라면 가격 탄력도는 1이지만, 스포츠 관중 수요의 가격 탄력도는 1보다 작다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스포츠는 생필품이 아니어서 가격이 내려도 비례해 수요가 늘지 않는다.

⑦ 평창 주민으로서 올림픽 개최지를 결정하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들을 설득하는 글을 600자로 적어 보세요.

⑧ 우리나라가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했다고 가정하고, 국가의 위상을 세계에 알리는 주제신문을 만들어요(A4 크기 2~4쪽).

⑨ 우리나라는 아직 스포츠산업이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으며 지나친 상업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스포츠산업이 건전하게 발전하도록 개인.기업.정부가 노력해야 할 점을 1200자로 논술하세요.

※참고하세요=2006년 12월 13일자 29면(메인 스폰서 삼성 싱글벙글), 2007년 1월 15일자 31면('평창 올림픽은 글로벌 경쟁력 강화 기회'), 4월 7일자 25면(세계 육상 왕별들, 10월 달구벌을 달군다), 18일자 11면(경제 이익 19조원 '동북아 허브'로), 25일자 25면(평창 '마지막 불꽃'…'스포츠 어코드'참석한 IOC위원 막판 설득)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