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복 패션쇼에서 학생 모델들이 다양한 모양의 교복을 입고 맵시를 뽐내고 있다. [중앙포토]
둘째로 교복은 실용적이지 않다. 대부분의 교복이 정장이라서 한창 움직임이 많은 청소년기에 활동하기 불편하다. 뿐만 아니라, 면 소재라서 겨울에는 춥고 남학생의 경우 긴 바지라서 여름에는 매우 덥다.
그리고 사복을 입게 되면 비용이 많이 들고 위화감을 조성한다고 하는데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최근 오히려 비싼 교복값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또 값비싼 사복으로 인한 학생 간의 위화감은 무조건 교복을 입게 해서 없앨 것이 아니라 학교의 끊임없는 교육으로 줄여가야 할 문제이다. 교복제도는 우리가 지켜야 할 전통이나 미풍양속이 아니라 단지 일제강점기의 잔재일 뿐이다.
반대 한민정(구룡중2) 학생들의 개성 표현을 제한하는 등의 찬성 측 의견과는 달리, 교복제도는 여러 면에서 좋은 제도이다.
첫째, 교복을 착용하면 학생들 사이의 비교 의식을 없애주고, 서로 간의 동질감을 느끼게 해준다. 사복을 입게 되면 옷을 잘 입는 학생들이나 유명브랜드의 옷을 입는 학생들과 그렇지 못한 학생들이 서로 비교되어 위화감을 느낄 것이다. 하지만 교복을 입으면 모두 같은 옷을 입기 때문에 이러한 비교가 사라질 뿐 아니라 같은 학교 학생으로서의 친근감과 단합을 갖게 해줄 것이다.
둘째, 교복을 착용하면 더 경제적이다. 교복제도의 폐지를 찬성하는 사람들은 그 이유로 교복이 비싸다는 점을 꼽는다. 하지만 한창 사춘기 때인 학생들은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쓰므로 다양한 옷을 사는데 돈을 소비하게 된다. 이에 비해 교복은 한두 벌만 사서 3년 동안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사복에 비해 훨씬 경제적이다. 학생들 사이의 비교 의식이 사라지고 더 경제적이기 때문에 교복제도의 폐지를 반대한다.
첨삭·총평
이승호 학생은 두 가지 논거를 들어 교복제도를 폐지하자고 주장한다. 방어적인 입장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며 주장에 더해 근거와 간략한 증거까지 적절하게 사용한다. 단 결론에서 일제강점기를 언급하는 것은 이전 내용과 동떨어진다. 강하게 내용을 끝맺으려는 노력으로 보이나 새로운 논거를 잠깐 언급하는 모습으로 적절한 결론의 모습에서 벗어났다.
한민정 학생 역시 잘 정리된 내용을 제시해 주었다. 특히 논거를 제시할 때 주장이 무엇인지 간략하고 명확하게 언급해 주면서 시작하는 것은 독자의 (구술 토론을 한다면 청중의) 이해를 돕기 위해 배려해 주는 친절한 도구이다. 단,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주장과 근거 외에도 증거 역할을 해줄 수 있는 내용을 약간이나마 언급해 주었다면 좋았을 것이다.
조슈아 박 한국토론협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