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향긋한 봄의 초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봄을 향한 발걸음이 성급했나보다. 잠시 쉬어가라는 듯 꽃샘추위가 심통을 부렸다.
옷깃을 여미며 몸을 움츠리지만, 코끝은 이미 봄향기를 쫓는 3월. 참살이(웰빙) 바람 타고 우리 곁에 바짝 다가온 허브농장에 들르면 눈·코·입·손에 봄내음이 한가득 묻어난다. 화려한 허브꽃밥, 은은한 허브차, 바삭한 허브쿠키, 건강미용을 위한 허브비누…. '무한 변신'에 도전한 색다른 허브와의 만남은 깜짝 선물이다.

싱그러움에 풍덩, 벽초지문화수목원
파주 벽초지문화수목원의 '그린 하우스'는 사계절 내내 허브 향기가 넘쳐난다. 일곱색의 조화를 부린다는 파주석 150m 산책길을 따라 그린 하우스에 들어서면 봄빛을 닮은 허브가 눈의 피로부터 풀어준다. 250평 규모의 이곳은 지난해 7월 문을 열었다. 라벤더·로즈마리·재스민·헬리오크러프·장미허브 등 80여종의 허브가 자란다. 관상식물·유실수·지피식물이 허브 곁을 지킨다. 한가운데 자리한 분수는 온실 속 습도를 적당히 조절해준다. 입구 쪽에는 새 주인을 기다리는 화분이 즐비하다. 직접 재배한 허브를 시중보다 500~1000원 저렴하게 살 수 있다. 번식이 어려워 키우기 까다로운 애플제라늄·레몬제라늄도 구경할 수 있다.
그린 하우스 뒤편, 600평 실내온실도 잊지 말고 들러봐야 할 곳. 허브를 재배하는 곳으로 빼곡히 늘어선 연두빛 허브가 싱그럽다.
수목원 내 레스토랑 '나무'에서는 각종 허브 요리를 맛볼 수 있다. 특수야채·새싹·식용꽃 등 7~8 종의 꽃을 밥 위에 얹고 로즈마리·타임·바질 등 허브와 10여가지의 재료로 만든 비빔장을 곁들여내는 허브꽃밥은 입안을 봄내음으로 채운다. 새송이버섯과 마늘이 주를 이룬 허브스파게티, 칠리소스가 들어간 이탈리안풍의 허브누룽지탕, 허브돈가스 등 허브가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게 들어간 요리가 이색적이다. 카페 '그린 비'가 내놓는 로즈마리·라벤더 아이스크림, 허브의 기능성에 맛과 향을 더한 15종류의 허브 블랜딩차는 수목원이 자체 개발한 먹거리로 입맛이 개운하다.
직접 그림을 그린 토분에 허브 심기, 천연비누·숙성비누·허브샴푸·허브스킨과 로션 만들기 등 체험프로그램 참여도 가능하다. 4월이면 야외에서도 허브를 볼 수 있다.
오전9시~해질녘. www.bcj.co.kr 031-957-2004

향긋함이 쏘옥, 허브아일랜드
요리·차·화장품·목욕용품·인테리어용품 등 일상 곳곳에 스며든 허브 관련 제품은 몇가지나 될까. 포천 허브 아일랜드에 가면 궁금증이 풀린다. 허브를 이용한 볼거리·먹을거리·살거리가 1만여평 부지에 꽉 차있다. 동화 속 그림을 연상시키는 목조건물을 중심으로 향기를 느끼는 마을, 먹는 마을, 마시는 마을, 파는 마을 등 테마별 공간 구성이 아기자기하다.
야외에서 허브향을 즐기기엔 아직 이른 시기. 8년여의 허브아일랜드 세월이 묻어있는 식물원과 2004년 12월 새롭게 문을 연 실내정원이 발빠른 상춘객의 아쉬움을 날려준다. '허브꽃가게1'로 이름 지어진 식물원엔 정성껏 가꿔온 허브 모주 100여종이 은은한 향기를 자랑한다. 재스민·제라늄·로즈마리·세이지 등 이름만으로도 친숙한 허브와 마주할 수 있다. 500여평의 '허브꽃가게2'는 향기를 내뿜는 허브 속에서 향기욕을 즐길 수 있다.
허브이동갈비·허브비빔밥·허브날치알밥·허브정식 등 먹거리 탐험도 빼놓을 수 없는 코스. 요리에 들어가는 허브는 그때그때 직접 따서 사용한다. 이곳에서 자체 개발한 허브커피, 농장에서 직접 구워낸 각종 허브빵이 이채롭다. 천연비누·양초·천연화장품 만들기를 허브공방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오전10시~오후6시30분. www.herbisland.co.kr 031-535-6494

프리미엄 김은정 기자
사진=프리미엄 이형남 기자

*중앙일보 프리미엄은 독자 60명(1인2매)에게 파주 벽초지문화수목원 허브체험권을 증정한다.
체험권을 소지한 독자는 레스토랑 '나무'에서의 식사(메뉴 중 한가지 선택)와 카페 '그린비'에서의 허브티를 즐길 수 있다. 수목원 입장료도 무료다.
원하는 독자는 20일까지 서울 중구 서소문동 58-9 중앙빌딩 1층 프리미엄팀(우편번호 100-110)으로 응모권을 보내거나 프리미엄 사이트(www.jjlife.com)에서 응모하면 된다. 당첨자는 21일 온라인 공지 및 문자메시지로 개별통보한다. 문의 1588-3600(내선4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