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논술 잘 해야 좋은 학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2면

▶ 2008학년도 입시부터 대학마다 논술 비중을 높인다. 기숙학원들은 저마다 논술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이화여대 논술시험 장면. [중앙포토]

포천한샘학원은 매주 영화 한 편을 학생들에게 보여 줄 예정이다. 학생들은 스크린이 설치된 시청각실에 그룹별로 모여 영화를 감상한다. 휴식을 위해 영화를 보는 게 아니다. 논술 공부를 위해 감상한다.

이 학원은 통합논술에 대비해 '시뮬레이션 학습'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학원 측은 고대사.고전문학 등 학과와 관련된 영화를 엄선한다. 사회과학.자연과학 등 지원하는 학교나 학과에 따라 학생마다 보는 영화가 다르다.

영화감상이 끝나면 학생들은 줄거리를 요약해 강사에게 제출한다. 그 후 강사는 영화와 관련된 개념들과 배경 지식에 대해 강의하고 논술 문제를 낸다.

그 다음 시간 학생들이 답을 제출하면 강사는 첨삭 지도해 준다.

학원 관계자는 "영화의 영상과 줄거리를 통해 시대 상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시대를 재현한 세트와 소품 등도 이해를 돕는다. 등장인물들의 감정이입도 가능하다. 영화를 보고 이해한 학생은 기본 배경 지식만 알고 있는 학생보다 더 독창적인 글을 쓸 수 있다"고 말했다.

논술 잘 해야 좋은 학원-.

기숙학원들이 논술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나섰다. 2008학년도부터 통합논술이 대학 합격의 당락을 좌우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학림원은 논술 파워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매주 하나의 주제를 정해 배경지식을 쌓고 꾸준히 글을 쓰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월요일에 그 주에 다룰 주제를 정하고 관련된 교과서 단원과 각종 읽기자료를 학생에게 준다. 화~금요일은 주제와 관련된 강의를 한다. 영역별로 논술 강사를 따로 두고 있다. 이들은 매주 배경 지식과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학생들과 여러 가지 형식의 토론도 한다. 토.일요일에는 그 주의 주제에 대해 글을 쓰게 하고 첨삭지도 한다.

학림원은 '논술의 법칙'을 만들어 수업에 적용하고 있다. 논술에 자주 선정되는 주제, 지문을 정확히 이해하는 법, 생각을 구조화하는 법, 일관성 있는 주장을 펼치는 법, 매력적으로 서론을 쓰는 법 등 그동안 출제된 논술 문제를 분석해 만든 11개항의 논술을 잘하는 규칙이다.

남양주 정일학원은 논술 전문 회사 엘림에듀와 제휴했다. 엘림에듀의 강사가 학원으로 와 강의도 한다.

이 학원은 장기적인 논술 향상 프로그램을 두고 있다. 2~4월에는 논술 기초능력을 키우는 데 집중한다. 읽기.글쓰기 훈련과 '자기의사 밝히기'훈련이다. 교과서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발상을 유도하는 여러 가지 좋은 글들을 학생들에게 읽힌다. 이 글들 중 마음에 드는 것을 흉내 내면서 써보도록 한다. 학원 관계자는 "남의 글을 읽지도 못하는 학생들에게 무조건 쓰기부터 훈련시키면 논술을 하기 전에 포기부터 하게 된다"고 말했다.

5~7월에는 대학별 기출문제를 풀어본다. 지원하는 대학의 유형에 따라 문제도 다르다. 학생들끼리 자유롭게 토론 수업도 한다. 8~11월에는 엘림에듀가 실시하는 전국 모의고사를 수시로 보며 실전감각을 익힌다.

사관등용문학원은 10년 이상 강남의 유명 입시학원에서 논술 지도를 전문으로 해온 강사들을 초빙했다. 강사진은 각 대학별 입시 유형을 분석해 예상논제를 뽑아 문제은행으로 만들어 둔다. 그 문제들을 해당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풀어보게 한다.

이 학원의 모든 학생들은 다른 대학이 논술 시험을 치르기 전, 9월 초에 실시하는 각급 사관학교의 논술 시험을 먼저 본다. 사관학교에 진학하지 않는 학생들도 이 경험을 통해 실전 적응 능력을 기른다.

용인중앙인재학원은 서울대 석.박사 18명으로 논술 강사진을 구성했다. 이른바 '소피스트'그룹이다. 이들은 강의도 하고 서면 첨삭과 대면 첨삭을 한다.

이 학원은 5단계 '논술 커리큘럼'에 따라 수업한다. 학생들은 전문컨설팅을 통해 입시전략을 세우고, 단계.개인별 학습을 통해 체계적으로 논술 학습을 한다.

송파청솔기숙학원은 연구진 50여명이 만든 교재로 수업한다. 이 교재는 서울시내 외국어 고교에서 사용하고 있다. 교재는 언어.수리.자연계로 나눠져 있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만 공부하면 된다.

(조인스닷컴 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