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금융Plaza] 한국증권선물거래소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8면

◆ 한국증권선물거래소는 통합 거래소 창립 2주년을 맞아 증권시장 종사자들의 삶과 업무를 담은 '증권시장의 하루'를 발간했다. 거래소와 금융감독원 관계자를 비롯해 증권사.선물회사.자산운용사.상장사 직원 등 증시 안팎에 종사하는 50여명이 자신의 하루를 기술했다.

◆ 한국투신운용은 29일 영국 FTSE와 '펀더멘탈인덱스지수'의 독점 사용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펀더멘탈인덱스는 기업의 매출액.순자산.배당.현금흐름 등 펀더멘탈 요소만을 이용해 산출하는 지수로, 기존 시가총액 기준으로 산출된 인덱스의 취약점을 보완한 지수다. 기업의 내재가치를 충실히 반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운용사는 앞서 출시한 '한국월드와이드차이나베트남펀드'에 펀더멘탈인덱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 골든브릿지자산운용은 개인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베트남 펀드인 'GB블루오션베트남주식혼합형투자회사1호'를 출시한다. 브릿지.교보.대우.우리투자.서울.신흥증권 등에서 다음달 1일부터 사전 예약을 받은 뒤 9일 이후 판매한다. 설정액은 500억 원이지만 투자자가 몰릴 경우 추가 공모도 가능하다. 회사 측은 "민영화 예정 국영기업 기업공개(IPO) 시장과 장외주식시장 및 구조조정기업에 장기투자하는 펀드"라며 "상장 주식에 투자하는 다른 운용사 상품보다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대한투자증권은 미국 뉴욕 월스트리트의 전문 투자자들 사이에서 활용되는 '다우10' 전략을 적용한 일임형 랩상품 '대한MP10플러스'를 출시 판매한다. 다우10 전략이란 매년 마지막 거래일에 다우존스지수를 구성하는 30개 종목 가운데 직전 사업연도에 지급한 배당금을 기준으로 가장 높은 배당수익률을 보이는 종목 10개를 선정한 뒤 균등한 금액으로 매입, 이듬해 마지막 거래일까지 보유하다 매도하는 투자기법을 말한다. 최소 가입금액은 1억원, 가입기간은 6개월 이상.

◆ 미래에셋증권은 펀드.주식 등의 거래는 물론 계좌의 잔고 범위 내에서 물품 구매 결제도 가능한 '자산관리CMA체크카드'를 출시했다. 이 체크카드는 부가서비스로 GS칼텍스 주유시 ℓ당 40원 적립, 놀이공원 50% 할인, 삼성화재 대중교통상해보험 무료가입, 연회비 면제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