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학년도 대입 컨설팅 - 경희대

중앙일보

입력


정완용 입학처장

2008학년도 경희대 입시의 기본틀은 수시2 선발에서 학생부와 논술을 50%씩, 정시모집에서는 인문계·자연계 모두 논술을 10%씩 반영하는 것이다.
수시논술은 150분 동안 2500자 분량으로 공통논술(30%)·계열별논술(70%)을 치른다. 정시논술은 120분 동안 1600자 내외로 한다. 논술형태는 통합교과형으로, 논술 예시문제와 채점기준 등은 홈페이지를 통해 알릴 예정이다.
수시1을 폐지하는 대신 수시2를 수시2-1, 수시2-2로 나눠 선발한다.
수시2-1은 교과우수자Ⅰ, 조기졸업예정자, 사회공헌·배려 대상자, 영예학생, 국제화 추진, 특목고 출신자, 바른 생활·모범 학생, 특기자, 경희 사랑을 두었다.
인문사회계열 학생 50명을 선발하는 수시2-2에서는 교과우수자Ⅱ를 신설하고, 정시 일반전형 등 다양한 형태로 학생들이 학교에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2007학년도에 비해 크게 달라진 것은 없다. 그러나 2008학년도부터는 지역 학생 및 비교과 실적이 뛰어난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을 둬 다양한 인재가 입학할 수 있는 길을 터 놓았다.
외국어 우수자를 위한 국제화 전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한국 국적을 가진 사람으로 국내외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검정고시 합격자여야 한다.(한의예과는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자 및 졸업 예정자)
또 2006년 1월부터 서류제출 마감일까지 취득(공인성적표를 소지한 것을 의미)한 공식 성적이 ▶토플(CBT) 250점 ▶토플(IBT) 100점 또는 TOEIC(국내에서 취득한 성적만 인정) 900점 이상이어야 한다.
일본어 분야(관광학부)의 경우 일본어능력시험(JLPT) 1급 소지자, 중국어 분야(경영학부)의 경우 HSK 중등C급(6급)~고등A급(11급) 소지자에게 지원자격을 준다.
지역학생을 위한 '경희사랑' 전형은 국내 소재 내국인 정규 고교 졸업 예정자 중 다음에 해당돼야 지원이 가능하다.

▶가그룹:본교 자매결연지역인 서울 동대문구, 경기 고양시 소재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나그룹:본교 자매결연지역인 경기 용인시·연천군·양평군, 강원도 속초시·고성군·양양군·인제군, 전북 남원시, 전남 영암군, 충북 영동군·청주시, 충남 서산시·서천군, 경남 고성군, 제주 서귀포시 소재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다그룹:본교 병설교인 초등학교 혹은 중·고교에서 전 과정(6년)을 이수한 학생.
경희대의 수시 통합교과형 논술은 출제형식을 '공통논술+계열별논술'로 한다.
분량은 2500자 내외, 시간은 150분이다. '공통논술'로 계열 구분없이 출제하며, 일반적 지문을 토대로 논술자 스스로 찾아낸 문제의식과 주제를 중심으로 논지를 전개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계열별논술은 인문·예체능, 자연계열로 구분해 출제한다. 고교 교과서 지문과 주제 등을 활용해 교과 내용에 대해 비판적·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데 촛점을 뒀다. 정시에서 치르는 통합교과형 논술은 분량이 1600자 내외, 시간은 120분이내다.
인문·예체능 및 자연계열로 구분, 고교 교과서 지문과 주제 등을 활용해 교과내용에 대해 비판적·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