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대선에서도 인터넷 파워는 여전할 수밖에 없다. 여야 대선주자들은 벌써 사이버 표심 잡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 "사이버상 보수.진보 역전"=2002년 대선 이후 진보 진영이 점령했던 사이버 공간에 변화가 일어났다. '보수논객'들이 대거 등장, 보수 진영의 논리가 인터넷에서 더 설득력을 얻기 시작한 것이다.
열린우리당 민병두 홍보기획위원장은 "2002년 대선 당시 진보:보수의 비율이 8:2이던 것이 2004년 총선 직전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가 꾸려지며 거꾸로 2:8이 됐다"며 "과거 진보 진영의 동력이 와해되고 대신 40~50대의 인터넷 이용이 늘어나 오히려 보수 쪽이 인터넷을 장악하는 형국이 됐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김우석 디지털정당위원장은 "2002년 대선 이후 보수 인사들이 각성하고 자발적 활동을 펼친 건 사실"이라며 "그러나 그것이 한나라당이나 보수진영 전체의 자체 역량 때문이라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막상 대선 때가 되면 인터넷 주 이용층인 40대 이하의 참여가 활발해질 가능성이 커 아직까지 대선에서의 유.불리를 말하긴 이르다"는 진단이 나온다.
◆ 대선주자들, 인터넷 경쟁 후끈=한나라당 이명박 전 서울시장 측은 정책 콘텐트의 온라인 전파에 주력하고 있다. 다음 카페의 '운하 사랑' 등에 자신의 공약인 '한반도 내륙운하' 건설 관련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달엔 회원 1만6000명의 'MB 팬클럽 연대'가 결성됐다.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인터넷에 쏟는 애정은 각별하다. 그는 공식 홈페이지와 '싸이월드 미니홈피', 팬 중심의 '호박넷' 등 3개 사이트를 중심으로 활동한다. 이 중 미니홈피는 보좌진도 비밀번호를 모를 만큼 자신이 직접 관리한다.
6월 퇴임한 손학규 전 경기지사가 꾸린 첫 활동공간은 '모바일 캠프'였다. 인터넷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사이버 캠프' 개념이다. '민심 대장정'을 시작한 손 전 지사는 노트북PC를 들고 전국을 다녔고 참모진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인터넷을 통해 이뤄졌다. 탄광 노동, 고깃배 작업 모습이 대학생 자원봉사단의 손에 의해 시시각각 홈페이지에 올라왔다.
고건 전 총리는 아직 공식 홈페이지가 없다. 고 전 총리 측은 "정당 소속이 아니라 사이버 활동에 어려움이 따른다"며 "이번 달 말이나 내년 초쯤에는 홈페이지를 개설할 것"이라고 말했다. 열린우리당 정동영 전 의장 측의 온라인 지지세력들은 내년 1월 '정통들'(정동영과 통하는 사람들)이라는 모임을 결성할 계획이다. 정 전 의장 측은 '정통들'의 출범을 계기로 온라인 지지세력들이 유기적 연대를 본격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근태 의장은 매주 홈페이지에 등록된 4만여 명에게 e-메일로 '김근태의 러브레터'를 보낸다. 김 의장 측은 "현재 정치인들의 인터넷 활동이 너무 이미지에 치중해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우리는 정책 대안 제시를 중심으로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