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탄 트리' 잎 먹으면 질식 위험···연말 어린이 안전수칙

중앙일보

입력

미주중앙 가족들이 모두 모이는 연말. 집안이 북적거리고 딴 데 신경쓰다 보면 어린 자녀들이 각종 안전사고에 노출될 수 있다. 다음은 가주독극물통제국(CPCS)과 '퍼스트5 캘리포니아'가 제시하는 연말시즌 가정안전수칙.

◇베리: 크리스마스 장식용으로 자주 쓰이는 홀리 베리(호랑가시나무 열매) 미슬토 베리(겨우살이 가지) 등은 어린이들이 먹게 될 경우 멀미 구토 설사 어지러움증 등을 유발한다.

◇크리스마스 트리: 바닥에 떨어진 크리스마스 트리의 침엽을 먹게 될 경우 질식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마치 큰 생선가시가 목에 걸리는 것과 같다.

◇초콜릿: 애완견 주변에 절대로 초콜릿을 두지 말라. 애완견이 초콜릿을 먹고 구토 설사 발작은 물론 혼수상태에 빠질수도 있다.

◇선물 포장지: 대부분의 선물 포장지와 리본 등은 독성이 없지만 은박지 등 포일 성분으로 되거나 색상이 화려한 포장지 중에는 납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것도 있다. 포장지를 씹을 경우 납성분이 그대로 몸안에 퍼진다.

◇인공눈 스프레이: 실내 크리스마스 트리 위에 뿌리는 스프레이의 성분 중에는 유해한 아세톤과 염화 메틸린이 다량 함유돼 있다.

밀폐된 상태에서 뿌릴 경우 멀미 두통 등의 증상을 유발케한다. 그러나 인공눈이 다 마르면 인체에 무해하다.

◇디스크 배터리: 원반 모양의 작은 디스크 배터리는 삼킬 경우 식도에 걸릴 위험이 크며 극심한 내상을 입을 수도 있다.

◇일산화탄소: 절대로 벽난로에 석탄이나 등유를 써서는 안된다. 석탄과 등유는 과도한 일산화탄소를 발생시켜 두통과 어지러움증 등을 유발한다.

◇화재: 매년 1300여건의 사고가 연말연시 장식용 불에 의해 발생한다. 크리스마스 트리를 벽난로 근처에 두지 말아야 한다. 또 연말 촛불 사용이 잦아지는데 촛불을 식탁보나 장식 근처에 두면 안된다.

[USA중앙]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