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L, 아시아인증기관협의회 활동 보고서 첫 발간

중앙일보

입력

아시아인증기관협의회(ANF) 연간 보고서 (표지)

아시아인증기관협의회(ANF) 연간 보고서 (표지)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하 KTL, 원장 김세종)은 2023년 작년 한 해 동안 아시아인증기관협의회(이하 ANF)의 주요활동과 성과를 담은 「ANF 2023 Annual Report」를 14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ANF 2023 Annual Report」는 ANF 설립 이래 처음으로 발간한 연간 보고서다. KTL은 이번 보고서 발간으로 ANF 주요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내용을 담아 각 기관의 고객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할 예정이다.

이번 연간 보고서에는 ▲ANF 소개 ▲회원기관 소개 ▲주요 활동 및 성과 ▲ 차후 활동 계획 등이 담겼다.

ANF 및 회원기관 소개

ANF의 목표, 5개 위원회(committee), 역대 총회 연혁 등을 소개한다. 더불어 작년 4월부터 ANF의 회장직을 맡고 있는 KTL을 비롯한 총 6개 기관에서 다루는 시험·인증 항목에 대한 내용과 회원 국가별 기술규제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주요 활동 및 성과

ANF 활동 및 성과와 기술 기준 교류, 향후 발전 방향을 비중 있게 다뤘다. 주요 활동으로 꼽히는 ANF 수시 회의(Ad-Hoc), 정기 총회(General Assembly), ANF의 차세대 전문가 프로그램(YEP)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산업 현장에서 중요한 ▲전기차 충전기를 포함한 각국의 기술 기준 변화 및 적용 기준 ▲탄소중립 방안 ▲ANF 회원 국가별 기술규제(전기안전, 환경·에너지, 전자파 등) ▲주요 제도의 변경사항 ▲글로벌 무역기술장벽에 대한 의견 교류 내용 등을 수록했다.

차후 활동계획

5월 보고서 발간을 시작으로, 2024년 시기별 주요 활동 계획을 담았다.

KTL은 이번 보고서 발간을 통해 고객을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이 ANF와 한 층 더 가까워 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유익한 기술규제정보들을 제공함으로써 보고서가 많은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ANF 2023 Annual Report」는 KTL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3 ANF GA Meeting 단체사진

2023 ANF GA Meeting 단체사진

KTL 김세종 원장은 ‶이번 연간보고서는 ANF의 활발한 활동들을 처음으로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ANF 회원 기관들의 상호 인정 확대 논의, 국가별 기술규제 교류 등 수출 활성화를 도모한 내용을 보고서에 담아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소개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KTL은 ANF 회장기관으로서 기관 간 상호 협력을 이끌어내 우리 기업들이 해외인증을 신속·편리하게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TL은 국내 최대 규모인 55개국 160여개의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제공인시험성적서(IECEE-CB) 최다 발행을 통해 우리 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150여 개국에 대한 450여 개의 정보를 담은 해외인증 정보시스템을 통해 기업에게 필요한 정보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