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중국 공연·음악 시장, 2023년 결산과 2024년 전망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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텐센트 뮤직과 가수 왕리훙(王力宏)의 1인 기획사 훙성컬처(宏聲文化)가 함께 AI로 제작한 가수 ‘AI리훙(AI力宏)’.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본문 캡처

텐센트 뮤직과 가수 왕리훙(王力宏)의 1인 기획사 훙성컬처(宏聲文化)가 함께 AI로 제작한 가수 ‘AI리훙(AI力宏)’.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본문 캡처

2023년 중국 공연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됐던 대규모 콘서트와 뮤직 페스티벌이 본격적으로 재개되면서 뚜렷한 회복세와 함께 강력한 성장을 경험했다. 특히, 지난 3년 동안 누적된 관람 수요는 새롭게 기획된 순회 공연 일정과 더불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는 2023년 1-3분기에 2019년 동기 대비 84.2% 증가한 315억 4천만 위안의 티켓 판매액으로 명확하게 증명됐다.

음악 시장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온라인 음악 시장은 2023년에만 전년 대비 18.9%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는 향후에도 디지털 음악 시장의 규모가 멈추지 않고 계속 확대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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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중국 공연·음악 시장, 23년 결산과 24년 전망〉 보고서는 중국 공연 및 음악 시장의 현 상황과 전망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한국의 유관 산업 종사자들이 앞으로 중국 공연 및 음악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미래의 기회를 포착하는 데 중요한 핵심 내용을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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