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고객사랑브랜드대상] 고객 감동 실현한 부문별 42개 브랜드 선정…안경전문점 ‘다비치안경체인’ 13년 연속 대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중앙일보 후원, 중앙선데이 주최 ‘2024 고객사랑브랜드대상’ 발표

‘고객사랑브랜드대상’이 올해로 14회를 맞았다. 우수한 품질과 서비스로 고객 감동을 넘어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을 받는 부문별 최상위 브랜드를 선정하는 시상식으로 중앙선데이가 주최하고 중앙일보가 후원한다. ‘2024 고객사랑브랜드대상’은 브랜드의 지속가능성, 사회적 책임,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 브랜드 가치의 혁신성 등을 종합 평가해 최종 42개 브랜드를 선정, 오늘(14일) 발표했다. 올해는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한 15개 브랜드가 새롭게 이름을 올렸다.

 안경전문점 ‘다비치안경체인’은 13년 연속, 건강기능식품 ‘그린알로에’는 11년 연속으로 대상의 영광을 안았다. 저축은행 ‘kiwibank’와 가공식품/닭가슴살 ‘아임닭’, 도시락프랜차이즈 ‘한솥도시락’은 10년 연속, 생수 ‘제주삼다수’와 생활용품/화장지 ‘깨끗한나라’, 학습기/교육 ‘몸기억 하프스터디’는 9년 연속 수상했다.

 또한 가전구독서비스 ‘LG전자 구독’, 국가지질공원 ‘단양지질공원’, 결혼컨설팅 ‘방배결혼정보’, 골프레저 ‘버킷스토어’, 베이커리 ‘밀밭제빵소’, 주류/소주 ‘선양’, 공공단체 ‘아름다운가게’, 온라인교육콘텐츠 ‘주경야독’, 지역/복합문화산업단지 ‘스마트밸리’, 공공서비스/지역관광명소 ‘청남대’, 웨딩홀 ‘그랜드 힐 컨벤션’, 외식프랜차이즈 ‘잘하는집이야’, 분식프랜차이즈 ‘와따분식’, 문화레저서비스 ‘파인골프레저’, 헬스&웰니스 뉴트리션 ‘허벌라이프’ 등 총 15개의 브랜드가 신규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소비자에게 끊김 없는 브랜드 경험 제공하는 ‘피지털’ 전략 주목해야

심사평 이훈영 교수(경희대학교 경영학과)

정보통신(IT)과 인공지능(AI)의 발달로 급변하는 오늘날, 기업이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특히 변화하는 마케팅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해야 한다.

 먼저 고객에게 온·오프라인 경계를 허무는 ‘피지털(Physical+Digital)’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최근 물리적 공간과 디지털 공간을 융합해 소비자에게 끊김 없는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피지털’ 전략이 주목받고 있다.  또한 열린 마음으로 함께 성장하는 ‘협업’과 ‘상생’의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브랜드만이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중심의 ‘옴니채널’ 전략을 구현해야 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소비자에게 일관되고 편리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오늘 ‘고객사랑브랜드대상’을 받은 기업들은 시대적 흐름을 잘 읽고,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 혁신적인 전략을 펼쳐왔다.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을 넘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소비자와의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며 지속가능한 브랜드로 성장해 왔다.

 오늘 수상한 브랜드들이 앞으로도 시장을 선도하며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하길 기원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