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F1 유치 추진"…시민단체 "재정 악화 등 우려" 반발

중앙일보

입력

 F1 그랑프리 대회의 인천 유치를 추진하는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달 6일 일본을 방문해 F1 최고책임자에게 개최 의향서를 전달하고 있다. 인천시

F1 그랑프리 대회의 인천 유치를 추진하는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달 6일 일본을 방문해 F1 최고책임자에게 개최 의향서를 전달하고 있다. 인천시

 인천시의 F1(포뮬러원) 그랑프리 대회 유치 계획에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인천시는 “글로벌 도시로 도약할 기회”라는 입장이지만, 시민단체들은 “시 재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인천YMCA는 13일 오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정부담 등을 이유로 인천시의 F1 그랑프리 유치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F1 그랑프리 대회를 유치하면 관련 인프라 구축과 개최료 등 관련 비용으로만 수천억 원이 투입될 것”이라며 “F1이 아직 국내에선 큰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대규모 관람객을 유치하지 못하면 이는 곧 인천시 재정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2010년부터 2013년까지 F1 그랑프리 대회를 치른 전남도는 감사원 감사 결과 대회 첫해인 2010년 방문객이 계획 인원(14만명)의 56.4%인 7만9000명 수준에 그쳤고, 70억원 흑자를 예상했던 운영수익도 692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이들은 “인천시가 추진하는 ‘도심 레이싱’도 자동차 경주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와 분진, 소음으로 주민 건강과 안전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며 “대회 유치 효과로 꼽히는 관광산업 활성화도 대형 호텔과 카지노 특수에 쏠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13일 오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F1 그랑프리 대회 인천 유치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13일 오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F1 그랑프리 대회 인천 유치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반면에 인천시는 “인천을 글로벌 도시로 키워나갈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F1 그랑프리 대회 유치를 추진 중이다. 2026년 또는 2027년 첫 대회를 연 뒤 최소 5년 이상 매년 개최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일본이나 중국처럼 전용 경기장에서 진행되는 시합이 아닌 모나코나 미국 라스베이거스처럼 시가지에서 펼쳐지는 도심 레이스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난달 6일 일본을 방문해 F1 스즈카 그랑프리에 참석한 스테파노 도미니칼리 포뮬러원그룹 최고경영자(CEO)에게 대회 유치의향서를 전달했다. 같은 달 23일엔 F1 인천 그랑프리 대회 전담 유치단을 구성하는 등 대회 유치에 나섰다. 올해 하반기 문화체육관광부에 국제행사 유치 의향서를 제출해 기획재정부 국제행사심의위원회 등의 행정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F1 그랑프리 대회 관계자들도 지난달 13일 인천시를 찾아 도심 서킷 대상지들을 둘러봤다.

시민단체들의 우려에 인천시는 이날 설명자료를 내고 “전남도의 F1 대회 여건(교통·숙박 등)과는 차이가 있으니 지역경제와 파급효과도 전남도와 다를 것”이라며 “F1 그랑프리 대회가 통상 3일간 개최되는 만큼 구체적인 대회 장소와 일정이 협의가 이뤄지면대회 기간의 소음·분진·공해 등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1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F1 그랑프리 대회는 32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이에 따른 경제적 효과만 13억 달러(한화 1조7500억원)에 이른다”며 “F1 대회 유치에 필요한 제반 사항과 다양한 의견 등을 검토해 성공적인 대회 유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