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로 도약! 강원특별자치도] 육아지원센터 설립 통해 출산부터 보육·돌봄까지 ‘맞춤형 원스톱’ 지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양양군

질높은 공공보육 위해 총 327억 투입
내달 가족센터·도서관 등도 문열어
양양 출신 재경 대학생 거주지 지원

양양군은 질 높은 공공보육을 실현하기 위해 총 327억1060만원을 투입해 육아지원센터를 설립했다. 사진은 양양 하나어린이집. [사진 양양군]

양양군은 질 높은 공공보육을 실현하기 위해 총 327억1060만원을 투입해 육아지원센터를 설립했다. 사진은 양양 하나어린이집. [사진 양양군]

양양군이 보육·돌봄 등 성장에 필요한 전 과정을 하나로 묶는 육아지원센터를 설립했다. 또 올해 재경 양양학사(가칭)의 문을 연다. 육아지원센터와 양양학사는 이념과 목적을 공유한다. 자녀 양육과 교육에 대한 군민의 걱정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버팀목이 되고자 한다.

양양군은 2018년 민선 7기 때부터 김진하 군수를 중심으로 관내 국공립보육시설 확충 방안으로 육아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해 왔다. 특히 2020년 국무조정실 균형발전위원회 주관 ‘생활SOC 복합화사업’ 공모에 선정된 것이 큰 동력이 됐다. 양양군은 육아지원센터 설립에 총 327억1060만원(군비 232억9870만원, 국비 37억6100만원, 도비 24억6490만원, 민자 하나금융공익재단 31억8590만원)을 투입했다.

양양군 육아지원센터는 체계적인 영유아 보육환경을 마련해 질 높은 공공보육을 이루기 위해 설립됐으며, 양양읍 서문리 일원 약 9900㎡(3000평)의 부지에 위치한다. 이미 개소한 국공립어린이집, 다함께 돌봄센터에 더해 다음 달 가족센터, 공동육아나눔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작은 도서관, 공공산후조리원이 문을 열고 통합 운영되면, 양양군은 맞춤형으로 출산에서 돌봄까지 원스톱 시스템을 갖춘 강소도시로 변모하게 될 전망이다.

육아지원센터의 기초가 되는 어린이집은 양양 하나어린이집과 현남 하나어린이집이 직영으로 운영된다. 양양 하나어린이집은 센터 내에, 현남 하나어린이집은 현남면에 소재한다. 정원은 각 190명과 50명이며, 양양은 16개 반, 현남은 5개반으로 편성된다. 50명 이상의 보육 교직원이 보육을 담당한다. 기본·연장·야간연장보육을 포함해 오전 7시30분부터 최대 자정까지도 운영된다.

돌봄센터는 초등생 방과 후 돌봄 체계로, 양양 다함께돌봄센터와 현남 다함께돌봄센터로 구성됐다. 정원은 각 37명, 27명이다. 이용료는 무료다(특별활동·간식비 등 비용 일부는 학부모 부담). 방과 후와 방학 중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아동의 보호와 영양 간식 제공, 긴급 돌봄서비스 제공, 체험활동과 교육·문화·예술·체육 프로그램 연계, 돌봄 상담 등으로 구성돼 돌봄 사각지대 해소에 큰 역할을 한다.

다음 달 개소할 가족센터와 산후조리원 조감도.

다음 달 개소할 가족센터와 산후조리원 조감도.

양양군 육아지원센터는 공공산후조리원, 가족센터,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 작은 도서관으로 구성되며, 국공립보육시설을 통합한 것이 특징이다.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어린이집을 접근성이 좋은 시내권에 통합 신축하고, 질 높은 보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양양군은 이런 보육 시스템 향상이 정주 여건을 높이고, 인구 증가로 이어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재경 양양학사(가칭)는 양양 출신 수도권 대학 진학생이 거주에 대한 걱정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학부모가 경제적 부담을 덜고 자녀가 타지에서 주거하는 데 대한 불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재경 양양학사는 서울 신촌 홍대 부근(서울 서대문구 대현동 27-39)에 위치해 학생들의 문화·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극대화한다. 양양군 인재육성장학회는 2013년 설립 후 장학금을 지급해 왔는데, 이번에 더 나아가 하반기부터 양양학사를 운영한다.

재경 양양학사는 지하 2층, 지상 10층(연면적 약 1956㎡)으로 오피스텔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오피스텔은 총 53개실로, 50개실은 학생 숙소, 3개실은 상주 직원 숙소로 사용될 예정이다. 근린생활시설은 공부방·체력단련실·회의실 등 학생 커뮤니티를 위한 공간과 상가 임대 공간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다음 달 입사생 선발 공고 후 6월 중 선발을 완료해 7월에 입주를 시작하고, 올 하반기(2학기, 8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된다. 신청 자격에는 양양군 거주 기한, 우선순위(양양 관내 초·중·고 졸업 여부, 차상위 계층) 등이 포함된다. 선발은 운영 주체인 양양군 인재육성장학회의 의결에 따라 결정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