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대화 요청에…의협 “환영할 일” 일각 “증원 백지화부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조윤정

조윤정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일 전공의와 만나겠다며 대화 의지를 보인 것을 놓고 의료계는 3일에도 갑론을박을 이어갔다. 대한의사협회(의협)는 만남 제안에 대해서는 “환영할 일”이라고 반응했다. 하지만 의료계에서는 “의대 증원 백지화 없인 무의미하다”며 대통령과의 만남 자체에 대한 회의적인 목소리가 크다. 당사자인 전공의들은 침묵했다.

정부는 만남을 재차 요청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정부 정책은 늘 열려 있다. 더 좋은 의견과 합리적 근거가 제시된다면 더 나은 방향으로 바뀔 수 있다”며 대화에 나와 달라고 요청했다. 전날(2일)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비상대책위원회 조윤정(사진) 홍보위원장이 “대통령께서 전공의들을 안아 달라”고 눈물로 호소한 직후, 대통령실은 대변인실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이 전공의를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한다”며 대화를 제안했다.

관련기사

의료계는 “의제 없이 만나는 건 무의미하다” “총선 전까진 움직이지 않는 게 낫다” “최소한 2000명 전면 백지화와 책임자 파면이 선행돼야 한다” 등 강경한 분위기가 우세했다. 하지만 “이쯤에서 대화에 응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교수 비대위)는 이날 대통령의 제안에 대해 “원칙적으로 환영한다”면서도 “무조건 만나자고 한다면 대화 제의의 진정성이 없다. 의료계와 협의해 합리적인 방안을 만들겠다는 조건을 먼저 제안해 달라”고 요구했다. 의협 비대위도 입장문을 통해 “환영할 일”이라면서도 “말(대통령의 대화 제안)의 진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건 현재 진행되는 2025년 의대 증원 배정을 중지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당사자인 전공의들은 이날도 잠행을 이어갔다. 정부 관계자는 “만남이 불발됐다거나 전공의들이 제안을 거절한 건 아닌 것으로 안다”며 “전공의들과 꾸준히 접촉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만남을 호소했던 전의교협 비대위 조윤정 홍보위원장은 이날 사퇴 의사를 밝혔다. 조 위원장 발언에 대해 의료계에서는 “2000명 증원을 수용하란 말이냐” “조건 없이 대화에 응하면 들러리만 선다” 등 비판이 들끓었다.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은 통화에서 “조 위원장의 개인적인 소회가 전의교협 입장인 것처럼 나갔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서울행정법원은 이날 수험생과 전공의, 의대생 등 18명이 보건복지부·교육부 장관을 상대로 제기한 2025학년도 의대 증원 및 배정 집행정지 신청을 각하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