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국 의대교수 비대위 출범…“내일까지 사직서 제출 여부 결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서울대에 이어 전국 의대 교수들도 집단사직 카드로 정부를 압박하고 나섰다. 13일 서울대 의대·병원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전국 19개 의대 비대위는 전날(12일) 오후 온라인으로 1차 총회를 열고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대위를 출범하기로 했다. 방재승(분당서울대병원 신경외과 교수)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원장이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원장을 맡았다.

의대 교수들은 회의 직후에 “오는 15일까지 각 대학 교수와 수련병원 임상 진료 교수 의사를 물어 (사직서 제출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는데, 사직 전공의에 대한 사법조치가 현실화하면 교수들도 병원을 떠나겠다는 것이다.

의대 교수들은 “의대생과 전공의들이 학업과 수련을 마치지 못하면 대한민국 의료의 진짜 붕괴가 올 것”이라며 정부에 복귀 협상 자리 마련을 요청했다. 배우경(분당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서울대 의대 교수협 비대위 언론대응팀장은 “교수가 제자를 지키는 일은 당연하고, 환자를 지키기 위해서도 제자들이 필요하다”며 “이들 없이 환자를 지키라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교수들의 집단사직할 경우 시점은 오는 18일 이후가 유력하다. 익명을 요구한 한 서울대 의대 교수는 “서울대병원 전공의가 사직서를 처음 낸 게 지난달 18일이라, 꼭 한 달 후 시점을 사직서 제출 시기로 잡았다”고 설명했다. 민법 660조에 따르면, 고용 기간의 약정이 없는 경우 당사자(근로자)의 계약 해지 통고 후 한 달이 지나면 해지 효력이 생긴다. 다만 교수들이 사직서를 내도 수리할 가능성은 작다.

방 비대위원장은 이날 ‘정부가 1000명이라도 (증원)하자면 논의에 나설지’ 묻는 중앙일보 취재진에 “저는 그 정도라도 오케이인데, 의협(대한의사협회)은 택(턱)도 없고 전공의들은 더 택(턱)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의협을 향해 “(의대 증원·필수의료 패키지 전면 백지화는 정부가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에) 중재안을 들고 국민을 설득해 정부를 압박해야 한다”고, 정부에는 “2000명 증원을 못 박지 말고 협상 테이블에 나와 달라”고 의협과 정부 양측에 재차 대화를 촉구했다.

한편 한국암환자권익협의회 등 환자 단체 7개로 구성된 한국중증질환연합회는 이날 “교수들의 집단사직 예고나 1년 유예 제안은 정부에 백기를 들라는 소리로밖에 들리지 않는다”며 “제자의 집단 의료거부로 생명을 위협받고 있는 중증환자에게도 관심과 애정을 가져달라”고 호소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