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교육부 ‘2000명’ 굳히기…대학에 증원규모 제출 공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정부가 전국 40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에 확대되는 의대 정원 2000명을 배정하는 작업에 돌입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25일 “지난 22일 전국 40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에 다음 달 4일까지 증원을 신청해 달라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각 대학·대학원에 ‘비수도권 의대를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배정하되 각 대학의 제출 수요와 교육 역량, 소규모 의과대학 교육 역량 강화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증원된 정원을 할당한다’는 배정 방침도 함께 전달했다.

대학별 증원 규모는 별도의 정원배정위원회에서 정해진다. 교육부 관계자는 “위원회는 의료계 전문가와 유관 부서 관계자가 참여한 형태로 구성된다”고 말했다. 배정은 대입 전형 변경이 가능한 4월까지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정원은 전국적으로 고루 늘어날 전망이다. 전국 40개 의대 정원 3058명 가운데 비수도권 의대 정원은 27개교 2023명(66.2%)이다. 정원이 50명 이하인 성균관대·아주대·차의과대·가천대(40명), 인하대(49명) 등 수도권 미니 의대에서도 증원이 예상된다.

대부분 대학은 정부의 정원 수요조사 당시 적어낸 숫자를 고수한다는 방침이다. 전국 40개 의대가 지난해 11월 보건복지부와 교육부의 확대 정원 수요조사에서 요구한 인원 합계는 최소 2151명에서 최대 2847명이다.

증원에 따라 입시 전형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한 수도권 의대 입학처장은 “의대 입학 전형에서 논술고사 신설을 검토하고 있다”며 “학생부 전형을 늘리기에는 입학사정관 수 등 입학처의 평가 여력에 한계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지역 정주 등을 강조하며, 지원자의 출신 고교를 조건으로 제시하는 지역인재전형도 늘 전망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