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커야 돈 잘 벌고 사랑 성공?'

중앙일보

입력

최근 영국에서 키 큰 사람이 돈도 잘벌고, 데이트 성공 확률이 높다는 조사가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고 KBS가 23일 보도했다.

영국 런던 위생-열대 의과대학 연구팀은 키가 큰 사람이 작은 사람보다 돈을 더 많이 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연구팀의 마틴 맥키 교수는 부는 건강상태와 관계가 있으며, 그 사람이 어렸을 때 얼마나 건강했는지는 키로 나타나기 때문에 키와 부는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건강한 사람은 성장기에 상대적으로 키가 잘 자라고 성인이 돼서도 왕성한 활동으로 돈을 잘 번다는 얘기다.

연구팀은 또 같은 논리로 비만인 사람은 부자가 될 가능성이 낮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키 큰 사람이 부자가 된다는 데 동의하지 않는 사람도 많다.

성장기에 충분한 발육을 한 키 큰 사람은 가정환경이 좋고 집안이 부유했을 가능성이 높아 유산을 물려받아 돈이 많은 것일 뿐 큰 키와 돈 버는 능력은 별개라고 지적한다.

그렇다면 키 큰 사람에 대한 호감도는 어떨까?

영국 에식스 대학 연구팀은 남자는 키가 클수록 단체 미팅에서 성공을 거둘 확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연구팀은 남녀 3천 6백명이 참가한 84회의 단체 미팅을 분석했다.

참가한 남녀가 잠깐씩 대화를 하면서 이상적인 파트너를 찾는 이같은 단체 미팅에서는 대화 내용보다는 첫인상이 큰 영향을 미쳤다.

그 결과 남자의 키가 1인치, 즉 2.54센티미터 커질수록 여성의 선택을 받을 확률이 5%씩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여자는 키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다.

키 보다는 오히려 몸무게가 더 큰 영향을 미쳤고 몸무게는 적을 수록 선택받을 확률은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뉴스 [digital@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