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바이든 "동맹 안심시키라" 지시...美, '韓문서 위조' 증거 묻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국 기밀문건 유출 사태와 관련,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동맹과 파트너 국가들을 안심시키라는 지시를 내렸다. 미 연방수사국(FBI)이 문건 유출 혐의로 주방위군 일병 잭 테세이라(21)를 체포하는 등 관련 수사가 속도를 내는 가운데 유출 사태가 동맹국들을 더 흔들도록 두지 않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 AFP=연합뉴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 AFP=연합뉴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17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행정부 고위 당국자들에게 동맹과 파트너 국가들을 직접 접촉해 안심시키고 그들의 질문에 최대한 답변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다.

커비 조정관은 이에 덧붙여 "(연락받은 국가들이) 고마워하고 있다"며 "해당 국가들은 우리가 이 사안을 대하는 심각성을 알고 있고, 계속 함께 정보를 공유하겠다는 우리의 약속을 고마워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유감스러운 기밀 문건 유출 때문에 파트너 간 신뢰나 전 세계에서 우리가 공유하는 목표를 달성하려는 공동 노력이 훼손되지는 않았다"고 강조했다. 동맹과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는 기존 입장의 반복이다.

앞서 지난 13일 기밀문건 유출 용의자인 테세이라가 체포된 이후 미 정부는 사태를 마무리 짓는 데 분주해진 모습이다. 미 국무부는 한국 등 문건에 거론된 동맹국들을 다독이는 데 나섰고, FBI를 비롯해 16개 미국 정보기관을 총괄하는 국가정보국(DNI)은 바이든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문건 유출에 따른 피해를 평가하고 있다.

기밀문건 유출 혐의로 체포된 잭 테세이라 미국 주방위군 일병. 연합뉴스

기밀문건 유출 혐의로 체포된 잭 테세이라 미국 주방위군 일병. 연합뉴스

미 국방부는 기밀정보 보호 정책이 허술하단 지적이 쏟아지자 이를 개선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사브리나 싱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기밀 보호와 관련된 국방부의 정책·절차를 개선하기 위한 초기 조사 결과와 권고 사항을 파악해 45일 이내에 보고하겠다"고 알렸다. 또 국방부 차원에서 기밀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직원의 수를 제한했다고 알렸다. 지난 13일 CNN이 보도한 내용이 맞다고 확인해준 것이다. 그러면서도 "(제한한 인원이 얼마인지) 구체적인 수치를 알려줄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싱 대변인은 또 "우리는 문건 유출 범위와 그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 24시간 일하고 있으며 국방부 고위 관리들은 주말을 포함해 지난주 내내 매일 회의를 소집했다"고 덧붙였다. 다른 부처의 고위 당국자들, 의회 그리고 동맹 및 파트너 국가들과 지속해서 소통하고 있다면서다. 미 국방부는 현재 테세이라 재판을 군사법원과 민간법원 중 어느 곳에서 할지에 대해 국무부와 협의 중이다.

유출된 미국 정부 기밀문건에 포함된 한국 포탄 운송 일정표로 보이는 문서. 연합뉴스

유출된 미국 정부 기밀문건에 포함된 한국 포탄 운송 일정표로 보이는 문서. 연합뉴스

美 국방부, "한국 문서 위조됐단 증거 있느냐"는 질문엔 답변 피해

한편 이날 국방부 브리핑에선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과 이종섭 한국 국방장관이 지난주 통화를 하며 (한국 관련) 기밀문서가 상당 부분 위조됐다는 데 동의했는데, 그 문서가 가짜란 증거가 무엇이냐'는 질문이 나왔다. 지난 11일 양국 장관이 통화한 것을 두고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공개된 정보 상당수가 위조됐다는 데 대해 한국과 미국의 평가가 일치했다"고 전한 것과 관련한 질의였다.

이에 대해 싱 대변인은 "유포된 특정 문서에 대해서는 말씀드리지 않겠다"면서 "조작된 문서를 확인하기 위해 검토 중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 정부의 도청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한국에 사과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이 나오자 "현재 검토 중인 사안"이라며 역시 답변을 피해갔다. 유출자인 테세이라가 한미관계를 훼손할 의도가 있었다고 보느냐는 질의에는 수사를 진행 중인 법무부에 문의하라고만 짧게 답했다.

그러면서도 싱 대변인은 "우리는 한국과 매우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오스틴 장관이 말했던 것처럼 우리의 (한국에 대한) 약속은 확고하며, 한국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