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 “미래 위한 결단 역사가 평가할 것”…야 “이쯤 되면 친일 넘어 숭일 외교”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831호 04면

숙제 남긴 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여야는 17일 전혀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숭일 외교이자 내선일체”라며 강력히 비난한 반면 국민의힘은 “역사가 평가해줄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에 조공을 바치고 화해를 간청하는 항복식 같은 참담한 모습이었다”며 “결국 일본의 하수인이 되는 길을 선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일본에 구상권을 행사하지 않을 것’이란 윤석열 대통령의 언급에 대해서도 “이쯤 되면 친일 논쟁을 넘어 숭일 논쟁이 벌어질 지경”이라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이날 선거법 위반 혐의 재판에 출석하면서도 취재진 질문에 “재판도 중요한데 한·일 외교가 이렇게 망가진 것에 더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윤건영 의원도 라디오 방송에서 “윤 대통령이 대한민국 국익과 일본의 국익이 사실상 같다는 식으로 얘기하는 걸 보고 일제 강점기 시절 내선일체가 떠올랐다”고 비판했고, 김상희 의원도 광화문에서 열린 규탄 시위에서 “강제 동원 피해자 80년 고통을 짓밟고 일본 총리에게 항복 문서를 바쳤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과 미래를 위한 윤석열 정부의 결단을 역사가 제대로 평가해줄 것”이라며 적극 옹호하고 나섰다. ‘숭일 외교’ 비판에 대해서도 “민주당은 여당 때도 반일 감정을 부추겨 선동만 하더니 야당이 돼서도 똑같이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철규 사무총장은 “지난 정부 때 소원해진 양국 관계가 이번 회담을 계기로 미래를 향한 첫발을 내디딘 것”이라고 평가했고,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살아계시면 국익을 위해 똑같은 행보를 이어갔을 것”이라며 “죽창가만 부를 거면 민주당에 걸려 있는 김 전 대통령 존영을 내리라”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