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금리, 보조금 중단에 전기차 고공행진 ‘멈칫’하나

중앙일보

입력

지난 10월 서울 강남구의 한 전기차 주차장에서 차량들이 충전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0월 서울 강남구의 한 전기차 주차장에서 차량들이 충전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방자치단체 보조금이 마감되고, 금리 인상으로 신차 시장이 위축되면서 전기차 시장이 위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뒷좌석에서 멀미를 느껴 전기차 탑승을 꺼리는 소비자도 나오고 있다.

30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올해 1∼10월 국내 완성차 업체 전기차 판매량은 10만7783대로, 전년 동기보다 80% 늘었다. 완성차 5사의 국내 전기차 판매가 10만 대를 넘은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브랜드별로 현대차 6만573대, 기아 4만488대, 한국GM 2497대, 르노코리아 516대, 쌍용차 109대 등 순이었다. 이러한 추세가 이어진다면 올해 총 판매량이 13만 대를 넘길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다만 일부 지자체에서 전기차 보조금이 마감된 경우가 있어 전망치가 다소 낮아질 가능성도 있다. 이날 기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전국 228개 시군구 중 부산·대구를 포함해 49개(21.5%)가 전기승용차 보조금 지원을 마감했다. 통합누리집 운영 관계자는 “지자체 예산 상황으로 11월 초부터 마감된 곳이 있다”며 “내년 예산 집행이 시작되는 2023년 1월 중순 이후에 전기차 보조금을 다시 신청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문제는 보조금 마감이 최근 출시된 전기차 판매 감소로 이어져 시장에 충격을 준다는 점이다. 지난 29일 서울 강남구 일대 신차 전시장을 둘러보니 한 영업 사원은 “서울은 아직 전기차 보조금 여유가 있어 신차 주문을 받을 수 있다”며 “지방에서 물량 소화가 안 된 최신 전기차가 서울에서 계약하면 보름 만에 출시돼 ‘재고가 남아돈다’는 식으로 소문이 퍼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여기에 자동차 할부 금리가 10%대까지 치솟으며 신차 시장 전체가 위축되는 모양이다. 한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국내는 계약금을 모두 돌려받을 수 있는 구조라 1년 전에 신청해 놓고 오랫동안 차를 기다렸던 고객들이 금리에 놀라 구매를 내년으로 미루는 경향이 있다”고 전했다.

최근에는 전기차 탑승에 멀미를 호소하는 고객도 있다. 전기차는 배터리 효율을 높이기 위해 차량 속도를 줄이는 동력을 충전에 활용하는 데 이때 차가 앞뒤로 덜컹거리면서 내연기관 차와 달리 불쾌감을 주기도 한다. 엔진보다 급가속이 쉬운 전기 모터 때문에 차량이 출발할 때도 울렁거림을 느끼는 승객도 있다.

이 때문에 최근 완성차 업체들은 전기차 신차 모델을 출시할 때 회생제동 단계를 스스로 줄이는 운전 방법을 강조하기도 한다. 한 수입차 업체 관계자는 “내연기관 차량처럼 부드럽게 가속이 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서스펜션 등을 강화했다”며 “기능이 강화된 전기차가 나오면서 멀미를 호소하는 고객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연말 보조금 문제 때문에 전기차가 인기가 없다는 착시 효과가 일어나면 안 된다”며 “정부는 충전 인프라를 늘리고, 완성차 업체는 가속 관련 부품을 다듬어 품질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9월 국내에 출시된 아우디 전기차 '더 뉴 아우디 Q4 e-트론 40'. 아우디 측은 회생제동 제어와 서스펜션 품질을 높여 최신 모델은 고객들이 멀미를 느끼지 않는다고 소개했다. 사진 아우디.

지난 9월 국내에 출시된 아우디 전기차 '더 뉴 아우디 Q4 e-트론 40'. 아우디 측은 회생제동 제어와 서스펜션 품질을 높여 최신 모델은 고객들이 멀미를 느끼지 않는다고 소개했다. 사진 아우디.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