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캡틴 조로' 마스크 투혼…7문제 맞히면 국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국이 지난 24일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카타르월드컵 H조 1차전에서 우루과이와 0-0으로 비겼다. 후반전 손흥민이 슈팅을 시도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이 지난 24일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카타르월드컵 H조 1차전에서 우루과이와 0-0으로 비겼다. 후반전 손흥민이 슈팅을 시도하고 있다. 연합뉴스

11월 넷째 주(19~25일) 국제뉴스 퀴즈는 2022 카타르월드컵 특집으로 꾸몄습니다. 24일 한국 축구대표팀은 첫 경기에서 남미의 강호 우루과이를 상대로 대등한 경기를 펼쳤지만, 골맛을 보지 못하며 아쉬운 무승부로 마쳤죠. 또 사우디아라비아가 우승 후보 아르헨티나를 꺾은 데 이어 일본이 '전차군단' 독일에 역전승을 거두며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월드컵 이모저모를 국제뉴스와 퀴즈로 즐겨보세요.

도전! 국제뉴스 퀴즈왕

11월 넷째 주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지난 24일 펼쳐진 태극전사들과 우루과이와의 조별리그 H조 1차전에 대해 틀린 설명은?

정답 : 4번 FIFA POTM에 손흥민 선정( FIFA의 공식 플레이어 오브 더 매치(POTM)는 우루과이의 페데리코 발베르데. 손흥민 선수는 BBC 선정 POTM에 선정돼. )

Q2 : 아랍어로 '초능력을 가진 선수'라는 뜻의 아랍 전통 의상을 입은 카타르월드컵 마스코트의 이름은?

정답 : 3번 라이브( 마스코트 '라이브'는 아랍 국가에서 최초로 열리는 월드컵을 기념해 아랍 전통 의상을 착용한 게 특징. )

Q3 : 중동 첫 월드컵 개최국을 개최한 카타르의 타밈 국왕은 엄청난 축구광으로 소문나있습니다. 그가 운영하는 유럽 축구단 이름은?

정답 : 2번 생제르맹( 타밈 국왕은 프랑스 파리 생제르맹 FC(PSG) 구단주. 2011년 카타르 투자청이 5000만 유로(약 695억원)에 인수. )

Q4 : 지난 21일 이란 축구대표팀이 잉글랜드와의 조별리그 1차전에서 국가 제창을 거부한 이유는?

정답 : 1번 '히잡 의문사' 반정부 시위 지지( 이란 대표팀은 이날 국가 제창을 거부하고 골 세리머니도 하지 않아. 외신들은 "반정부 시위에 대한 지지 의사를 나타내려는 의도"로 풀이. )

Q5 : 소속 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공개 비난하며 논란에 휩싸인 크리스티아누 호날두(37)에 대해 틀린 설명은?

정답 : 4번 맨유, 월드컵 후 계약 해지 예고( 맨유, 호날두의 공개 폭탄 발언 직후 지난 23일 구단 공식 발표 통해 "호날두와 상호 합의로 계약 해지키로 결정" 사실상 방출 결정. )

Q6 : 지난 22일 사우디아라비아 축구대표팀이 '강호' 아르헨티나를 꺾으며 대이변을 일으켰죠. 관련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 : 3번 승리 축하 기념 23일 공휴일 지정( 사우디, 조별리그 C조 1차전에서 아르헨티나에 2-1 역전승. 빈 살만, 방일 취소후 지난 20일 월드컵 개막식 참석. 빈 살만, 이날 경기에서 턱 다친 수비수의 긴급 수술 위해 개인 제트기 제공. )

Q7 : 잔니 인판티노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이 카타르월드컵과 관련해 내놓은 메시지와 거리가 먼 것은?

정답 : 4번 "카타르 인권 실태는 개선해야"( 인판티노 회장은 카타르 내 인권 실태 문제가 제기될 때마다 "카타르에선 개혁이 지속해서 수행되고 있다"는 입장 되풀이하며 '카타르 감싸기' 나서. )

문제 중 문제 정답!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