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나토국 폴란드에 떨어진 미사일, 전세계 '철렁'…7문제 맞히면 국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폴란드 마을 농지에 지난 15일 미사일이 떨어져 연기가 치솟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폴란드 마을 농지에 지난 15일 미사일이 떨어져 연기가 치솟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11월 셋째 주(12~18일) 국제뉴스 브리핑입니다. 지난 15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인 폴란드 영토에 러시아제로 추정되는 미사일이 떨어져 주민 2명이 사망하면서 긴장이 고조됐습니다. 나토의 집단방위 원칙에 따라 확전 위험이 커진 것인데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G7 및 나토 회원국 정상들과 긴급 회동한 후 "탄도 궤적을 보면 러시아에서 발사됐을 것 같지 않다"며 러시아 미사일을 격추하려던 우크라이나 미사일이 잘못 떨어진 것으로 잠정 결론 내렸습니다. 바이든 미 대통령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지난 14일 대면 양자 회담으로 만났습니다. 양측은 초강대국 간 경쟁이 충돌로 번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는 데 동의하고, 회담 이후 끊어졌던 소통 채널을 재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의 '하나의 중국' 정책이 변함없음을 강조했고, 이에 시 주석은 대만 문제에 있어서 선을 넘지 말라고 미국에 경고하면서 이견을 확인했습니다. 한편 1972년 아폴로 17호 이후 반세기 만에 재개되는 미국의 유인 달 탐사 프로그램 '아르테미스(Artemis)'가 지난 16일 5번째 도전 끝에 대장정을 시작했습니다. 한 주간의 국제 이슈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도전! 국제뉴스 퀴즈왕

11월 셋째 주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美공화당은 올해 중간선거에서 하원 다수당이 됐습니다. 공화당의 하원 탈환은 몇 년만일까?

정답 : 2번 4년( 미국에서 중간선거 개표가 진행 중인 가운데 16일 공화당이 하원 총 435석 가운데 218석 과반을 확보하며 승리. 공화당이 하원을 장악한 건 2018년 이후 4년 만. )

Q2 : 러시아군의 헤르손 퇴각 이후, “가뭄에 비를 내리지 못한 왕은 살해당한다”며 푸틴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이 사람은? 별명은 ‘푸틴의 브레인’.

정답 : 3번 알렉산드르 두긴( ‘푸틴의 브레인’ 알렉산드르 두긴. 헤르손 철수 후 푸틴을 염두에 두고 "절대 권력자는 나라를 지킬 책임이 있다"며 “가뭄에 비를 내리지 못한 왕은 살해당하는 운명”이라고 말해. )

Q3 : 2024년 대선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밝힌 출마 이유가 아닌 것은?

정답 : 4번 "2020 대선 결과는 명백한 오류"( 트럼프는 지난 15일(현지시간) 2024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 그는 "미국을 다시 위대하고 영광스럽게 만들겠다"고 밝혀. 2020년 대선 결과를 부정하는 발언 대신 투표 방식을 바꾸겠다고 공약. )

Q4 : 지난 15일(현지시간) 폴란드 영토에 떨어진 미사일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정답 : 3번 '우크라의 방공미사일' 잠정결론( 폴란드 영토에 떨어진 미사일로 주민 2명 사망. 나토는 회의를 통해 유럽을 겨냥한 공격이 아니며, 우크라의 방공 미사일로 잠정 결론. 다만 "사고의 궁극적 책임은 러시아에 있다" 강조. )

Q5 : 지난 14일(현지시간) 진행된 미·중 정상의 대면회담과 관련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정답 : 2번 美 "하나의 중국 정책 재고할 것"(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의 '하나의 중국' 정책은 변함이 없으며, 어느 쪽도 현상을 변경해선 안된다고 밝혀. )

Q6 : 지난 16일 발사에 성공한 미국의 유인 달 탐사 프로그램 '아르테미스(Artemi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 : 3번 우주비행사 4명 탑승( 오리온은 유인 우주선으로 설계됐으나, 이번엔 실제 사람 대신 각종 센서가 장착된 우주인 마네킹 3개를 태우고 떠나. 2024년 아르테미스 2호에 우주비행사 4명 태울 예정. )

Q7 : 지난 13일(현지시간) 이란 사법부가 '히잡 의문사' 반정부 시위 가담자 1명에게 사형을 선고하며 적용한 죄목은?

정답 : 4번 신의 적, 세상의 타락( WSJ 등에 따르면 이란 법원은 시위자 한 명에게 정부 청사 방화와 공공질서 저해, 국가안보 위반 공모죄로 첫 사형 선고. 신의 적이자 세상의 타락인 점도 죄목에 포함. )

문제 중 문제 정답!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