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中 전역 '백지시위'에 봉쇄 속속 완화…7문제 맞히면 국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지난달 27일 중국 베이징 대사관 단지 인근 량마허 강변에서 시민들이 백지를 들고 11·24 우루무치 화재 참사에서 숨진 희생자를 추모하고 있다. 이날 시위는 1989년 천안문 사태 이후 베이징 가두에서 벌어진 첫번째 대규모 시위다. 로이터=연합뉴스

지난달 27일 중국 베이징 대사관 단지 인근 량마허 강변에서 시민들이 백지를 들고 11·24 우루무치 화재 참사에서 숨진 희생자를 추모하고 있다. 이날 시위는 1989년 천안문 사태 이후 베이징 가두에서 벌어진 첫번째 대규모 시위다. 로이터=연합뉴스

12월 첫째 주(11월 26일~12월 2일) 국제뉴스 브리핑입니다. 중국에서 '백지 혁명'(#A4Revolution)으로 불리는 '제로 코로나 방역' 반대 시위가 전역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시위대는 체포를 피하면서 항의를 표시하기 위해 백지(A4 용지)를 들었습니다. 이에 중국 정부가 광저우시와 충칭시에 이어 수도 베이징까지 봉쇄 완화에 나서며 반발하는 민심 달래기에 나섰습니다. 이런 가운데 장쩌민(江澤民) 중국 전 국가주석이 지난달 30일 상하이에서 지병으로 사망했습니다. 장 전 주석은 붕괴 직전의 나라를 경제 대국으로 변모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한편으론 공산당 체제를 견고히 하는 등 정치적 자유화에는 무관심했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장 전 주석은 기공 수련 단체인 파룬궁 종파가 공산당 본부를 에워싸고 시위하자 강력 탄압하기도 했죠. 한 주간의 국제 이슈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도전! 국제뉴스 퀴즈왕

12월 첫째 주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지난 30일(현지시간) 미국 하원 민주당의 새 원내대표로 선출된 뉴욕 브루클린 출신의 흑인 의원은?

정답 : 1번 하킴 제프리스( 미 하원 민주당은 새 원내대표에 하킴 제프리스(52) 의원을 만장일치로 선출. 첫 흑인 원내대표이자 낸시 펠로시 이후 20년 만의 새로운 민주당 하원 수장. )

Q2 : 지난달 30일 사망한 장쩌민 전 중국 국가주석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 : 4번 정치적 자유화 이뤄( 중국의 경제적 자유화는 이뤘지만 공산당 체제를 견고히 하는 등 정치적 자유화에는 무관심. 파룬궁 종파가 공산당 본부를 에워싸고 시위하자 강력 탄압하기도. )

Q3 : 중국에서 OO 혁명(#A4Revolution)으로 불리는 '제로코로나' 방역 반대 시위가 전역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11·24 우루무치 화재 희생자 추모가 도화선.

정답 : 3번 백지( 중국 전역으로 퍼지는 백지혁명은 시위대가 체포를 피하기 위해 백지로 반(反)정부 의지를 표시한다고 해서 붙은 명칭. 베이징 가두집회는 1989년 천안문 민주화 운동 이후 33년만에 처음. )

Q4 : 日정부가 최근 미국산 장거리 순항미사일 '토마호크' 구매 의사를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 없는 내용은?

정답 : 4번 미사일, 아직 실전 사용 경험 없어( 토마호크는 1991년 걸프전서 이라크 군사 시설 파괴에 쓰였고, 2017~2018년 시리아 공격 등 여러 실전서 사용됨. )

Q5 :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 의사당의 업무 오찬에서 강하게 비판한 정책은?

정답 : 2번 인플레이션감축법( 마크롱 대통령은 IRA를 언급하며 미국 산업에 주는 보조금과 세제 혜택이 "프랑스 기업인들에게 초(超) 공격적(super aggressive)”이라고 지적. )

Q6 : 우크라이나 동부 도시 바흐무트에서 러시아와 우크라 양측 군대가 모두 저체온증으로 막대한 인명피해를 입고 있는데요. 이 전술을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정답 : 3번 참호전( 러군, 우크라 측 참호 향해 병력 밀어넣으며 피해 키우고 있어. 최근 내린 비로 참호가 진흙탕으로 변하며 저체온증과 '참호족' 피해 커져. )

Q7 : 유럽의 작은 국가 네덜란드가 세계 3위 농산물 수출국으로 떠오른 배경은?

정답 : 2번 실내농업·종자기술 개발( 네덜란드 농업 인구는 1%. 국토 25%, 해수면 아래 저지대 국가. 활발한 간척사업에도 염도 높아 척박한 토양. 악조건 극복하기 위해 실내 농업 도입 및 종자 기술 개발에 투자. )

문제 중 문제 정답!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