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비즈스토리] 게임아카데미·장애학생e페스티벌 등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에 앞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넷마블

 넷마블은 건강한 게임문화를 알리기 위한 전문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해서 전개하고 있다. 사진은 넷마블게임아카데미 수료식 모습. [사진 넷마블]

넷마블은 건강한 게임문화를 알리기 위한 전문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해서 전개하고 있다. 사진은 넷마블게임아카데미 수료식 모습. [사진 넷마블]

넷마블이 건강한 게임문화를 알리기 위한 전문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해서 전개하고 있다.

넷마블은 그동안 사회공헌활동을 더욱 고도화하기 위해 2018년 1월 넷마블문화재단을 설립해 ‘문화적 가치 확산을 통한 우리 사회 미래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문화 만들기’ ▶‘인재 키우기’ ▶‘마음 나누기’로 구분된 활동을 더욱 전문화하고 있다.

올해도 게임문화체험관 건립을 비롯해 게임콘서트, 게임아카데미 등 활동을 이어나간다. 또 신사옥에 문화 교류의 장이자 게임산업의 문화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게임박물관도 내년 하반기 건립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넷마블문화재단은 게임을 기반으로 다양한 문화적 가치를 공유하고 누구나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교육 및 여가 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08년부터 ‘게임문화체험관’ 개설·운영
장애학생의 여가 문화 다양화 및 교육 활성화를 위해 2008년부터 전국 특수학교 및 유관기관 내 ‘게임문화체험관’을 개설·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지적 장애인을 위해 설립된 사립특수학교인 성베드로학교 내 게임문화체험관을 비롯해 현재까지 총 35개를 개관했다. PC·모바일·VR장비 등 다양한 최신 기기들과 체계적인 활용 매뉴얼을 보급해 놀이와 교육이 만나는 게임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게임을 통해 장애학생들이 선의의 경쟁을 펼치는 ‘전국 장애학생e페스티벌’도 2009년부터 14년간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 장애학생들과 비장애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하는 대회를 통해 장애학생의 e스포츠 활동을 장려하고 신정보 격차 해소에도 기여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지난 17~18일 ‘2022 전국 장애학생e페스티벌’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해 개최했다.

2016년부터는 게임 특성 및 활용방법을 알리고 가족 간 소통을 지원하는 ‘게임소통교육’을 전국 초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넷마블문화재단은 매년 다른 테마를 가지고 오픈 포럼 형식으로 ‘게임콘서트’를 2017년도부터 개최하고 있다. 게임콘서트는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게임업계 전문가 및 현업자의 토론형 강의를 통해 게임 산업의 트렌드와 미래 비전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는 장이다.

‘게임아카데미’ 통해 미래 게임 인재 육성
넷마블문화재단은 ‘게임아카데미’를 통해 미래 게임 인재 육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게임아카데미’는 게임 인재를 꿈꾸는 청소년을 선발해 실제 게임개발 과정을 교육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전문 강사 멘토링, 특강, 경진대회, 전시회 등을 통해 게임 개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고 소양을 함양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 ‘견학프로그램’을 통해 게임 산업 및 진로에 관심 있는 중고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넷마블 임직원 특강 및 사옥 견학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게임아카데미 5주년을 기념해 그동안 성과 내용이 담긴 책자 ‘미래의 꿈, 게임에 담다’를 발간하기도 했다.

2019년 3월에는 게임업계 최초로 ‘장애인선수단’을 창단해 장애인 체육 진흥과 장기적인 자립 지원에도 힘쓰고 있다. 넷마블장애인선수단은 지난해 제41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 출전해 총 12개 메달(금9, 은2, 동1)을 획득했다. 올해도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영산강전국장애인조정대회, 추계전국장애인조정대회 등에 참여해 좋은 성과를 거뒀다.

다양성 존중 및 공존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2014년부터 ‘어깨동무문고’를 발간하고 있다. ‘어깨동무문고’는 매년 다양성에 대한 존중을 주제로 동화책을 제작 및 배포하며 학교 및 교육·공공기관 등에 어깨동무문고를 전달했다. 2019년부터는 시중 출판을 진행하고 수익금은 어깨동무문고 제작·교육 및 복지기관 배포에 전액 사용하고 있다.

임직원참여활동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임직원 봉사단, 넷마블 나눔DAY, 명절나눔경매 등 임직원들이 직접 나눔을 실천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