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미상 6관왕' 비영어·亞배우 74년 철옹성 깼다…7문제 맞히면 국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2022.09.16 12:00

배우 이정재씨(왼쪽)와 황동혁 감독이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마이크로소프트 극장에서 열린 제74회 에미상 시상식에서 각각 남우주연상과 감독상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배우 이정재씨(왼쪽)와 황동혁 감독이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마이크로소프트 극장에서 열린 제74회 에미상 시상식에서 각각 남우주연상과 감독상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9월 셋째 주(10~16일) 국제뉴스 브리핑입니다.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이 제74회 에미상 시상식(Emmy Awards)에서 감독상(황동혁)과 남우주연상(이정재) 등을 포함해 6관왕에 올랐습니다. 아시아 국적의 배우와 비영어 작품 수상은 오징어 게임이 최초입니다. 황동혁 감독은 "내 마지막 에미상이 아니길 바란다. 시즌2로 돌아오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습니다. 영국에선 지난 8일 서거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장례 일정이 '유니콘 작전'에 따라 진행되고 있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사원에 공개된 여왕의 관 앞으로 마지막 길을 배웅하기 위해 수십만 명의 시민들이 모였습니다.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은 전기차·반도체에 이어 생명공학 분야까지 미국 내 생산을 확대하기 위해 바이오산업에 20억 달러(약 2조8000억원) 투자를 밝혔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을 위탁생산 중인 한국 기업의 피해가 불가피할 것이란 우려가 나옵니다. 한편 우크라이나는 최근 러시아의 점령지 탈환에 속도를 높이고 있는데요, 하지만 서방에선 전쟁이 쉽게 끝나진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 주간의 국제 이슈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도전! 국제뉴스 퀴즈왕

9월 셋째 주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지난 8일(현지시간) 스코틀랜드에서 서거한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장례 계획과 절차를 부르는 용어는 무엇일까요?

정답 : 3번 유니콘 작전( 여왕의 장례는 왕실이 수년 전부터 준비해온 ‘런던 브리지 작전’의 부록 격인 유니콘 작전에 따라 진행. 서거 장소인 스코틀랜드에서 관을 런던으로 운구하는 절차 등이 포함된 것. )

Q2 : 지난 11일(현지시간) 진행된 스웨덴 의회 선거 결과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정답 : 4번 스웨덴민주당, 창당 후 최고 득표( 안데르손 스웨덴 총리, 14일 총선 패배 인정하고 사임 발표. 좌파연합은 우파에 3석차 석패. 온건당은 원내 3당으로 밀려나고 극우 성향인 스웨덴민주당이 창당 후 최고 득표해 원내 2당에 등극. )

Q3 : 바이든 대통령의 ‘국가 생명공학‧바이오 제조 이니셔티브’ 행정명령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 : 2번 중국 견제책으로, 국내 기업 피해 無( 중국 의식한 조치. 그러나 미 정부가 보조금 지원 등에 나서면 국내 기업 피해 불가피.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중인 삼성바이오로직스·SK바이오사이언스의 생산시설은 한국에만 있어. )

Q4 : 지난해 넷플릭스에서 방영된 한국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미국 에미상 수상 결과로 맞는 것은?

정답 : 1번 감독상‧남우주연상 등 6관왕( 그간 아시아계 배우들, 에미상 수상한 적 있어. 하지만 모두 영미권 국적. 아시아 국적 배우, 비영어 작품 수상 최초. 황동혁 감독 "내 마지막 에미상이 아니길 바란다. 시즌2로 돌아오겠다" )

Q5 : 지난 13일(현지시간) 스위스 자택에서 숨진 영화계의 거장 장 뤼크 고다르 감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 : 1번 오랜 숙환으로 별세( 고다르 감독, 안락사(조력자살) 선택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져. 고다르 측 법률 고문은 NYT에 "그는 여러 질병에 시달렸고, '이제 (내 삶은) 충분하다'고 말하기 위해 분명한 결단을 했다" 밝혀. )

Q6 : 일본 정부가 다음 달 시행을 준비 중인 ‘외국인 개인 여행 정책’에 대한 내용 중 맞는 것은?

정답 : 3번 개인 여행 금지 조치 폐지( 백신 접종 증명서 제시 등 입국 제한은 유지. 현재 하루 5만 명인 입국자 상한 철폐, 美·韓 등 68개국·지역으로부터의 단기 체류자에 대한 비자 면제 조치. 금지됐던 개인 여행도 가능해져. )

Q7 : 최근 우크라이나 군의 자국 내 러시아군 점령지 탈환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은?

정답 : 4번 美 "우크라 승기잡아, 전쟁 곧 종료"( WP·블룸버그통신, 우크라 전쟁이 쉽게 끝나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고 전해. 서방 전문가 "러시아가 정치적으로 철수 결정을 내리지 않는 한 전쟁은 내년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 )

문제 중 문제 정답!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