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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재도약 준비하는 ‘스포츠토토’···상품성 개선 통해 활력 되찾아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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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면

스포츠토토

스포츠토토는 스포츠 경기를 대상으로 결과를 예측해 순위별로 환급금을 받는 게임이다. 이 사업을 통해 조성된 기금은 한국 스포츠 발전을 위해 다양하게 사용된다. [사진 스포츠토토]

스포츠토토는 스포츠 경기를 대상으로 결과를 예측해 순위별로 환급금을 받는 게임이다. 이 사업을 통해 조성된 기금은 한국 스포츠 발전을 위해 다양하게 사용된다. [사진 스포츠토토]

2001년 도입된 체육진흥투표권(스포츠토토) 사업이 위기를 맞았다. 합법 사행산업에 대한 규제 정책과 코로나19 사태, 가상화폐 등 경쟁 플랫폼 발전 등의 영향으로 최근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다. 반면 불법 스포츠도박 시장은 급격히 팽창해 합법 시장 대비 약 4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프로 스포츠에 대한 관심도 저하 직격탄

스포츠토토는 축구·농구·야구 등의 경기를 대상으로 경기 결과를 예측해 결과에 따라 순위별로 환급금을 받는 게임이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운영하는 국가 정책 사업으로, 조성된 기금은 한국 스포츠 발전을 위해 다양하게 사용된다.

그런데 최근 스포츠토토 사업의 성장세 둔화가 뚜렷하다. 그 원인으로 우선 프로 스포츠에 대한 관심도 저하를 들 수 있다. 2020년 초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프로스포츠 경기는 무관중 또는 제한적 관중 수용을 시행했다. 스포츠토토 역시 그해 3월부터 5월까지 전 세계 스포츠경기 중단으로 약 51일간 발매를 중단했다. 올해 들어 입장 제한 등의 조치는 해제됐지만, 관중 수 회복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스포츠토토의 지난해 객단가는 1만793원으로,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 1만1172원에서 약 3% 감소했다.

주 고객층의 구매력이 하락하고, 신규 고객 유입이 저조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 스포츠토토 주요 고객의 연령층은 40~50대인데 최근의 경기 불황으로 전반적인 구매력이 떨어지고 있다. 그런데 이들을 대체할 신규 고객의 유입이 저조하다. 오프라인 중심의 토토 판매 채널이 모바일 및 태블릿 기기에 익숙한 MZ세대의 취향에 맞지 않은 탓이다.

상품성 자체의 문제도 지적된다. 스포츠토토의 환급률은 관련법에 의해 제한을 받아 약 62% 수준에서 관리되는데, 해외 사이트나 불법 스포츠도박과 비교했을 때 경쟁력이 떨어진다.

구매 및 광고·홍보 제한 정책도 빼놓을 수 없다. 2001년 스포츠토토 발행을 시작할 당시 구매액을 회차별 1인당 10만원으로 제한했는데, 20년이 지난 현재까지 변화가 없다. 이런 구매 제한 규정은 해외 사이트 및 불법 스포츠도박과의 경쟁에서 항상 뒤처질 수밖에 없는 원인이다.

또한  스포츠토토는 ‘도박’ 사업으로 분류돼 사행심을 조장한다는 이유로 직접적인 상품 홍보를 할 수 없게 규정돼 있다. 상품에 대한 직접적인 홍보 금지로 일반인의 스포츠토토 상품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태다.

발행 종목 다양화 검토 필요

스포츠토토 사업의 정체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상품성 개선 노력이 절실하다. 이를 위해 e스포츠·UFC 등 젊은 층이 선호하는 종목을 도입하는 등 발행 대상을 다양화해야 한다. 특히 국내에서 소외된 종목을 스포츠토토 대상 경기로 지정한다면, 비인기 종목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해당 종목의 공정성과 운영 주체의 안정적인 운영 가능 여부 등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실시간 베팅과 모바일 발매 방식의 도입도 검토해야 한다. 현재 이용자들이 스포츠토토를 구매한 후 공식 적중 결과를 확인하는데 평균 하루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시간 상품 구매 후 바로 결과를 알 수 있는 해외 사이트보다 경쟁력이 떨어진다. 국내에도 사행심을 조장하지 않는 범위에서 실시간 베팅 방식을 도입한다면 스포츠토토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재구매를 유도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최근 모바일을 활용한 불법 스포츠도박이 활개를 치고 있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스포츠토토에 모바일 발매를 도입한다면 불법 스포츠도박 이용자들을 합법 시장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 MZ세대를 신규 고객으로 유치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이 밖에 ▶외국과 비교해 현저히 낮은 수준인 법적 환급률(스포츠토토 상품 50%, 프로토 상품은 50~70%) 상향 ▶20년째 변함없는 구매 제한 정책 완화 ▶스포츠토토 상품 광고·홍보 제한 정책 재검토 등도 필요하다.

스포츠토토 관계자는 “체육진흥투표권 사업은 한국 스포츠의 경쟁력을 키우는 ‘젖줄’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성장세 정체 원인을 분석해 극복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며 “다만 사행성을 관리 및 통제할 제도적인 보완책도 함께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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