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죽음의 신은 일벌레…주말도 쉬지 않는다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790호 21면

청부 살인자의 성모

청부 살인자의 성모

청부 살인자의 성모
페르난도 바예호 지음
송병선 옮김
민음사

틈만 나면 서구의 자국 중심주의를 비판하면서 정작 우리도 남에 대해 잘 모른다. 콜롬비아도 마찬가지. 이 나라에 대한 우리의 이미지는 모순적이다. 가령 노벨문학상을 받은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나라, 그런가 하면 한때 악명 높았던 마약 수출국 정도다(메데인 카르텔). 1942년생 페르난도 바예호는 이번이 국내 첫 소개지만 남미의 대표적인 현대문학 작가라고 한다. 그래서 알아보니, 콜롬비아는 한국전쟁 참전국이었다. 1962년 우리와 수교가 이뤄졌고, 수교 60주년에 맞춰 다음 달 열리는 서울국제도서전의 주빈국이 콜롬비아다.

‘아워 레이디 오브 디 어쌔신스’(2000년)라는 영화로도 만들어진 소설은 콜롬비아에서 1994년 발표됐다. 마약왕 에스코바르 사망 직후, 누적된 복수로 인해 살인이 일상화된, 그래서 배관공 공임보다 싼 가격에 청부 살인자를 구할 수 있고 그 희생자들의 피가 강을 이뤄 넘쳐 흐르는(아무래도 남미식 과장이겠다) 기막힌 현실을 그렸다.

여러모로 작가 바예호를 연상시키는 소설의 화자 페르난도는 저명한 문헌학자. 수십 년 만에 귀국한 그는 십 대 소년 알렉시스를 돈으로 산다. 그런데 알렉시스가 청부 살인자다. 그러니까 소년은 몸도 팔고, 돈 받고 사람도 죽인다. 그리고 돈 안 받고도 죽인다. 안면방해하는 이웃을 두고 페르난도가 “죽여 버리고 싶다”고 험담하자, 실제로 며칠 후 이렇다 할 다른 이유 없이 이웃의 이마에 총알을 박아 넣는다.

소설에 따르면, 이 나라의 죽음의 여신은 지독한 일벌레다. 주말이라고 쉬는 법이 없다. 성경의 소돔이나 고모라처럼 이 나라에 죄 없는 사람은 없다. 존재 자체가 죄가 되고 번식은 더 큰 죄를 저지르는 것이다. “죽이거나 웃거나 섹스하거나 무엇보다도 계속 살아가는 건 부적절”하다. (133쪽) 합리적 관점에서 하나님조차 사악한 존재일 수밖에 없다.

번역자 송병선 교수는 소설이 상징적이라고 평했다. 읽기 쉬운 소설은 아니다. 밑줄 치며 읽었다. 하지만 막판 큰 반전에서 보상받았다. 콜롬비아에 대해 조금 알게 된 기분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