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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경상수지 67억3000만달러로 23개월째 흑자…흑자폭은 축소

중앙일보

입력

지난달 8일 완성차들이 대기 중인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야적장과 수출 선적부두 뒤로 울산항이 보이고 있다. 뉴스1

지난달 8일 완성차들이 대기 중인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야적장과 수출 선적부두 뒤로 울산항이 보이고 있다. 뉴스1

3월 국내 경상수지가 67억3000만달러의 흑자를 기록하며 23개월 연속 흑자행진을 이어갔다. 하지만 석유ㆍ원자재 등의 수입 가격이 뛰면서 상품수지 흑자 폭은 1년 전보다 25억달러 넘게 줄었다.

한국은행이 10일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통계에 따르면 3월 경상수지는 67억3000만달러(약 8조6000억원) 흑자로 집계됐다.

2020년 5월 이후 23개월 연속 흑자지만, 전년 같은 달(75억달러)보다 흑자 규모가 7억7000만달러 감소했다.

항목별로 보면, 상품수지 흑자가 1년 전보다 25억4000만달러 적은 53억1000만달러에 그쳤다.

수출(645억1000만달러)이 석유제품ㆍ반도체 등의 호조로 16.9%(93억5000만달러) 늘었지만, 수입(592억달러) 증가 폭(25.1%ㆍ118억8000만달러)이 더 컸기 때문이다.

특히 3월 통관 기준으로 원자재 수입액이 전년 같은 달보다 52.3% 급증했다. 원자재 중 가스, 석탄, 원유, 석유제품의 수입액 증가율은 각 163.8%, 106.2%, 83.9%, 50.6%에 이르렀다.

서비스수지는 3억6000만달러 흑자로 집계됐다. 작년 3월과 비교하면 11억달러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섰다.

서비스수지 가운데 특히 운송수지 흑자 규모가 1년 사이 5억7000만달러에서 15억5000만달러로 9억7000만달러 늘었다.

3월 선박 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1년 전보다 74.5%나 오르는 등 수출화물 운임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운송 수입이 같은 기간 28억8000만달러에서 47억5000만달러로 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해외여행이 조금씩 늘어나면서 여행수지 적자 규모(-4억7000만달러)는 지난해 3월(-3억6000만달러)보다 더 커졌다.

본원소득수지는 11억5000만달러 흑자를 냈지만, 1년 새 흑자액이 1억4000만달러 줄었다. 외국인투자법인의 배당지급이 늘어 배당소득 흑자가 4억7000만달러에서 3억9000만달러로 9000만달러 축소된 데 영향을 받았다.

금융계정 순자산(자산-부채)은 3월 중 53억7000만달러 늘었다.

직접투자의 경우 내국인의 해외투자가 91억1000만달러, 외국인의 국내투자도 28억4000만달러 증가했다.

증권투자에서는 내국인의 해외투자가 65억8000만달러 불었지만, 외국인의 국내 증권투자는 22억7000만달러 감소했다.

올해 1분기(1∼3월) 누적 기준 경상수지 흑자는 150억6000만달러(약 19조2391억원)로 작년 1분기보다 72억7000만달러 줄었다.

역시 원자재 수입 급증의 영향으로 상품수지 흑자 규모가 192억8000만달러에서 104억달러로 88억8000만달러나 감소했다.

서비스수지와 본원소득수지는 각 4억4000만달러, 47억4000만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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