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경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맞춤형 교수역량 함양 위한 ‘교안 컨설팅 프로그램’ 운영

중앙일보

입력

서경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센터장 이지나 교수)는 맞춤형 교수역량 함양을 위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12월 20일부터 2주간 교안 컨설팅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2020학년도부터 진행해 온 교안 컨설팅 프로그램은 교수자들의 체계적인 교수학습 설계와 수업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과정 전문가를 초빙해 강의 관련 교육활동의 세부적인 계획을 담은 교안(교수학습지도안, Lesson Plan)을 중심으로 컨설팅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금번 컨설팅은 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컨설팅으로 진행되었으며 교수자가 수업 운영 시 느끼는 문제점과 개선 요구사항을 제시하고 컨설턴트(조호제 고려대학교 겸임교수)가 이에 대한 자료를 수집해 분석한 후 해결책을 구체적으로 제안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분석결과는 문제진단 및 해결방안, 영역 별 체크리스트, 총평 등으로 나누어진 보고서로 작성돼 교원에게 제공됐다.

컨설팅에 참여한 교수들은 “전공의 특수성을 고려한 구체적인 컨설팅이 차후 수업을 구성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전문가와 수업 개선방향을 탐색함으로써 교수법에 대해 깊이 있게 성찰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교안 컨설팅 외에도 수업을 모니터링하여 자신의 강의를 객관적으로 관찰 및 평가할 수 있는 마이크로 티칭, 체계적인 수업 관리와 교수활동에 대한 분석적인 자기성찰 기회를 제공하는 티칭 포트폴리오 연구지원 등 맞춤형 교수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