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세계랭킹 1위가 호주오픈 출전 못하는 이유는…7문제 맞히면 국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18년 호주오픈 남자단식에 출전한 노박 조코비치의 모습. [신화사]

2018년 호주오픈 남자단식에 출전한 노박 조코비치의 모습. [신화사]

2022년 첫번째 국제뉴스 퀴즈 브리핑입니다. 1월 첫째주(1월 1~7일)는 끝나지 않는 공포 코로나19, 미국 실리콘밸리 신데렐라로 불렸던 엘리자베스 홈스의 몰락, 호주오픈 출전이 무산된 남자 테니스 세계랭킹 1위 조코비치 등이 국제 핫 이슈로 꼽혔습니다. 한 주간의 국제 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도전! 국제뉴스 퀴즈왕

1월 첫째 주,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독감과 코로나19의 이중 감염을 일컫는 말. 이스라엘에서 처음 확인됐죠.

정답 : 2번 플루로나( 독감을 의미하는 '인플루엔자'와 '코로나'의 합성어. 이스라엘에서 백신 미접종자인 임신부가 코로나와 독감 바이러스에 동시에 감염된 사례가 보고. )

Q2 : EU의 녹색 에너지 분류체계인 '그린 택소노미'엔 천연가스와 이것이 포함됐습니다.

정답 : 3번 원자력발전( EU 집행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원자력 발전과 천연가스를 그린 에너지 녹색 분류체계인 '그린 택소노미'에 포함한 초안을 회원국에 전달했다. 한국에서는 원전 빠져. )

Q3 : 최근 '핵전쟁 방지 공동성명'을 발표한 핵 보유국 5개국에 포함되지 않는 나라는?

정답 : 2번 이탈리아( 미국을 포함한 영국, 러시아, 중국, 프랑스 등 5개국.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이자 핵무기 보유국이기도 하다. )

Q4 : 언론에서 지목한 '얼굴 없는 화가' 레드(RHED)의 '엄청난 부모'는 누구일까요?

정답 : 1번 마돈나-가이 리치( 영국 매체 페이지식스가 지난달 '레드'의 정체가 마돈나와 가이 리치 사이에서 태어난 로코 리치라고 전했다. '둘은 동갑이고, 같은 도시에서 자라서 같은 학교를 나왔다'면서다. )

Q5 : 유죄가 선고된 엘리자베스 홈스 테라노스 창업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 : 4번 당시 남자친구 발와니에게 속아 이용당해( 엘리자베스 홈스가 창업한 테라노스는 혈액 질병진단 기술을 내세웠지만 사기로 사실이 들통나 몰락. 홈스는 발와니에게 이용당했다고 주장했지만 배심원단이 받아들이지 않아. )

Q6 : 최근 핀란드 대통령이 나토 가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 배경으로 맞는 것은?

정답 : 1번 우크라이나 사태로 안보 자구책 필요성( 핀란드는 1939~40년 겨울전쟁 패배 기억을 반면교사 삼아 러시아 자극하지 않는 중립정책 펴와. 2차대전 직후 마셜플랜과 바르샤바조약기구 모두 거부. )

Q7 : 호주오픈에 출전하려던 테니스 선수 노박 조코비치가 공항에서 입국거부된 이유는?

정답 : 1번 백신면제 사유 증명서류 미비( 호주에 입국하려는 성인은 백신접종 완료자 또는 백신 면제권 받아야. 조코비치는 미접종자인데 제출해야 하는 비자가 불충분해 입국 금지. )

문제 중 문제 정답!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