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쿠킹] 제철 고구마로 순식간에 홈 카페 만드는 비법

중앙일보

입력

'햇'고구마로 만든 달콤한 디저트 고구마 스모어 

주말엔 한 주간 소진한 당을 충전해야 하죠. 이때 달콤한 고구마와 초콜릿, 마시멜로로 만든 ‘고구마 스모어’ 어떠세요. 달콤함의 끝판왕, 고구마 스모어는 우리 집 베란다를 캠핑장으로, 거실을 홈 카페로 만들어줄 거예요.

캠핑 가면 꼭 먹어야 하는 메뉴 중 하나가, 스모어(s`more)인데요. 조금 더 달라(some more)는 말에서 유래했다는 이름을 들어도, 얼마나 맛있는지 상상이 되나요. 사실, 재료만 들어도 맛이 없을 수 없는 조합이죠. 불에 구운 마시멜로와 초콜릿을 두 개의 비스킷 사이에 끼워 만드는데, 미국과 캐나다에선 야영지에서 모닥불을 피우며 먹는 캠핑 간식이에요. 한국에서도 캠핑이 인기를 끌면서, 스모어도 함께 유행했어요. 집에서 만들 땐, 에어프라이어나 오븐 등을 이용해도 좋아요.

비스킷 대신, 제철을 맞은 고구마를 활용하면 더욱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을 즐길 수 있죠. 가을에 수확한 햇고구마는,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디저트가 되는데요. 몸에도 좋은 영양소가 가득하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섬유질이 풍부해요. 특히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줘요. 칼로리는 낮지만, 소화가 천천히 돼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죠. 고구마는 수확한 후 바로 먹지 않고, 후숙해야 하는데요. 전분이 당분으로 바뀌면서 당도가 높아지거든요. 고구마는 햇빛이 강한 곳에 두면, 싹이 나거나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해야 해요.


Today`s Recipe
푸드스타일리스트 김보선의 고구마 스모어
만들기는 간단하지만 보기엔 그럴듯한 메뉴죠. 바닐라 아이스크림 또는 시나몬을 함께 올려내어도 잘 어울립니다. 고구마는 밤고구마 보다, 호박 고구마나 풍원미 고구마처럼 물고구마 계열이 잘 어울려요. 마시멜로를 살짝 구우면, 겉이 바삭하면서 캐러멜화된 구수한 단맛이 나는데, 이게 스모어의 매력이죠. 바닐라 아이스크림이 있다면 같이 곁들이거나, 슈가파우더에 시나몬 파우더를 더해 뿌려도 맛있어요.

재료 준비

고구마 스모어 재료. 사진 송미성, 스타일링 스튜디오 로쏘

고구마 스모어 재료. 사진 송미성, 스타일링 스튜디오 로쏘

재료: 호박 고구마 3개, 마시멜로(작은 사이즈) 25개, 다크 초콜릿 적당량, 아몬드 슬라이스 1큰술

만드는 법

고구마는 삶거나 구운 후, 반으로 자른다. 사진 송미성, 스타일링 스튜디오 로쏘.

고구마는 삶거나 구운 후, 반으로 자른다. 사진 송미성, 스타일링 스튜디오 로쏘.

1. 고구마를 삶거나 찐다.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한다면 200℃로 약 30~40분간 굽는다.
2. 구워진 고구마는 가운데 칼집을 넣어 벌린다.
3. 2위에 마시멜로와 적당히 부순 다크 초콜릿, 아몬드 슬라이스를 얹어 에어프라이어에서 200℃에서 약 5분간 굽는다.
4. 슈가파우더를 뿌려 장식한다.

김보선 푸드스타일리스트, 송정 기자 song.jeong@joongang.co.kr

※ 중앙일보 COOKING과 SSG는 요리하는 즐거움을 전하는〈맛있거나 새롭거나〉기획전을 준비했습니다. 제철인 고구마와 마시멜로, 초콜릿으로 만든 달콤함의 끝판왕 ‘고구마 스모어’를 SSG에서 찾아보세요.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