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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이번엔 ‘디즈니 마법’ 노린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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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3면

LG유플러스의 유료방송에 가입한 고객은 오는 11월부터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인 디즈니플러스를 함께 볼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인터넷TV(IPTV)와 케이블TV·이동통신 등에서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와 제휴 계약을 맺었다고 26일 밝혔다. 디즈니플러스는 디즈니·픽사·마블·내셔널지오그래픽 등의 주문형 비디오(VOD) 콘텐트를 온라인으로 제공한다. 국내에서는 오는 11월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국내 유료 방송시장 점유율.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국내 유료 방송시장 점유율.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LG유플러스는 유료방송에서 디즈니플러스와 제휴 요금제 상품을 마련할 계획이다. 4세대(LTE)와 5세대(5G) 이동통신 가입자를 대상으로 한 제휴 요금제 상품도 출시한다.

월트디즈니는 2019년 11월 미국·캐나다 등에서 디즈니플러스 서비스를 출시했다. 지난해에는 유럽과 남미 등으로 서비스 대상 지역을 확대했다. 지난 7월 기준으로 디즈니플러스의 전 세계 가입자 수는 1억1600만 명이다. TV 외에 인터넷을 연결한 PC나 스마트폰에서도 디즈니플러스를 볼 수 있다. 국내에서 디즈니플러스를 별도로 이용하는 요금은 월 9900원이다.

LG유플러스는 IPTV와 케이블TV 등을 포함한 국내 유료방송 시장에서 KT에 이어 2위에 올라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국내 유료방송 시장에서 KT 계열(KT·스카이라이프)은 점유율 31.8%로 1위를 차지했다. LG 계열(LG유플러스·헬로비전)은 점유율 25.2%로 SK 계열(SK브로드밴드·점유율 24.6%)과 치열한 2, 3위 경쟁을 펼쳤다. LG유플러스로선 디즈니플러스와 손을 잡으며 승부수를 띄운 셈이다.

LG유플러스는 2018년 11월 넷플릭스와 제휴 서비스를 시작했다. LG유플러스의 가입자 증가율은 2018년 상반기 11%에서 같은 해 하반기 13.5%로 높아졌다. 2019년 상반기 LG유플러스의 가입자 증가율은 11.9%를 기록했다. 전체 IPTV 시장에서 가입자 증가율은 2018년 9.3%, 2019년 9.4%였다. 현재는 KT의 IPTV에서도 넷플릭스를 볼 수 있다.

LG유플러스와 디즈니플러스의 제휴에 대해 이학무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LG유플러스로선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을 늘릴 수 있다. 자회사인 LG헬로비전의 기업가치 제고에도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정수헌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은 “고객의 수요와 미디어 이용 행태를 반영한 양질의 콘텐트로 이른바 ‘찐팬’을 늘려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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