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대탈출4’ PD가 日 가면라이더 제작진에 사과한 이유는

중앙일보

입력 2021.09.01 23:47

대탈출4 9회 예고의 한 장면.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대탈출4 9회 예고의 한 장면.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tvN 예능 프로그램 ‘대탈출4’의 정종연 PD가 일본 특수촬영물 드라마 ‘가면라이더 쿠우가’ 제작진에 사과했다.

정 PD는 1일 유튜브 채널 ‘DTCU | 대탈출 유니버스’ 커뮤니티에 올린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앞서 지난달 30일 공개된 대탈출4 9회 예고에서 나온 특정 장면이 문제가 됐다.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해당 장면에 나온 문자가 가면라이더 쿠우가에 나오는 ‘린트어’ 문자와 흡사하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표절 의혹이 불거졌다.

이에 정 PD는 “대탈출4 제작팀은 9회와 10회에 방영될 예정인 에피소드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설명하기 힘든 모양의 무늬’를 보고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미션을 다루기 위해서 여러 가지 문자 형태의 레퍼런스를 수집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형문자나 쐐기글자 같은 형태의 ‘고대문자’를 참고하기 위해 수집했던 레퍼런스 중 ‘린트어’가 함께 포함돼 있었다”며 “출처를 명확하게 확인하지 못한 채 방송 녹화에 사용했다. 세심한 출처 조사를 진행했어야 했지만 그렇게 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정 PD는 “프로그램의 담당 PD로서 가면라이더 쿠우가의 제작진과 팬 여러분, 더불어 이 문제로 불편함을 느끼신 모든 시청자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며 “예고에 나온 그림을 보고 더 큰 실수가 되지 않도록 의견을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했다.

또 “9회 예고의 해당 장면들은 모두 다른 그림으로 대체했고, 9회 및 10회 본 방송분에서도 문제가 된 장면은 사용되지 않을 것”이라며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대탈출4 정종연 PD 입장문. 유튜브 캡처

대탈출4 정종연 PD 입장문. 유튜브 캡처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