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소한 맛 내는 음식 "요주의"|「40대 남자 사망의 주범」동맥경화 예방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40대이상 중·장년층 남자들이 고혈압과 뇌졸중·암·심장병등으로 높은 사망률을 보이고 있다.
사망 원인과 관련, 가장 심각한 성인병은 동맥의 안쪽벽에 지방질의 막이 점차 쌓여 피의 흐름을 막는 동맥경화다.
이는『동맥경화증이 고혈압·당뇨병과 톱니바퀴처럼 밀접하게 관련돼 각종 심장병·뇌졸중·신장병을 일으키기 때문』이라고 경희대의대 유동준교수(예방의학)는 설명했다.
동맥경화를 예방키 위해선 우선 식생활의 개선이 중요하며 특히 혈중 콜레스테롤치가 높아지지 않도록 음식섭취에 유의해야 한다. 이 수치가2 백40∼ 2백50mg/㎗이상이면 특별한 관심이 요구되며 1백70∼2백40이하이더라도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 변화 추세에 신경쓰는 것이 좋다.
콜레스테롤은 씹을 때 고소한 맛을 많이 내는 음식에 주로 많이 들어있다.
식품1백g중의 콜레스테롤 함량은 계란 노른자의 경우 1천1백63mg으로 같은 양의 생선보다 약20∼1백배나 더 높으며 생선알에도 대단히 많이 들어 있다. <표참조>
콜레스테롤은 하루 3백mg이하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포화지방의 함량이 높은 동물성 기름 대신 옥수수·콩·참기름을 이용하는게 바람직하다.
또 현재 하루평균 20g이상의 소금 섭취량을 절반이하로 줄여야 고혈압을 막을 수 있다.
이와 함께 혈압을 오르게 하지 않으면서 심장에 의한 혈류량만 증가시키는 수영·등산·조깅등을 주3회이상(하루 30분 정도) 지속적으로 해야 좋다.
암의 원인 중 약35%도 식생활에 의한 것인 만큼 동물성지방의 섭취를 정상인의 경우 총열량의 30%이하, 비만일 경우 20%이하로 제한해야 한다.
또 담배를 끊거나 대폭 줄이고 짠 음식, 태운 음식을 피하는 반면 신선한 야채와 과일·우유를 즐겨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기생충이나 바이러스의 감염(특히 B형간염)을 피하는 것이 암 예방의 지름길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