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 ITM(지에스아이티엠, 대표 변재철)이 ‘정부24 생활 맞춤형 연계 서비스 기반 구축 사업’을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1차 사업 주관사업자로 사업 본격 착수.. 모바일 서비스 환경 구축 등 진행
정부24 서비스를 행정기관 중심이 아닌 국민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운영하기 위해 마련된 해당 사업은 △국민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추천·제공하는 방식으로 고도화 △PC 중심의 서비스에서 모바일로의 전환을 통한 접근성과 신속성, 편의성 제고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돌봄 지원이나 교육 등 담당 부처를 일일이 찾아다니며 신청했던 민원 서비스를 하나의 창구에서 검색·신청하고, 결과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해 정부24의 서비스가 대표 대국민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2022년 1월까지 진행되는 이번 1차 사업의 주관사업자를 맡은 GS ITM은 공공사업 개발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로 팀을 구성해 올해 말 안정적인 오픈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다문화가족 정착 지원과 노후생활 지원, 장애인 지원 등을 위한 신규 원스톱 서비스를 추가하고, 꿈청소년지원 원스톱 서비스 연계 확대 및 온종일 돌봄 원스톱 서비스 확대, 범 부처에서 개발한 원스톱 서비스 연계 확대 등 기존 원스톱 서비스의 기능 개선과 추가 작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현재 40여 개의 유관기관과 약 100종의 서비스 연계를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생활 맞춤형 서비스가 단일 플랫폼에서 원활하게 제공될 수 있는 기반을 구현해 관련 서비스를 한 번에 통합 신청하는 원스톱 서비스로 거듭나도록 하고, 정부24가 국민의 생애주기·상황에 필요한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안내할 수 있도록 향후 3개년 사업의 서비스 모델의 구체화 및 확대 전략 등을 제시할 계획이다.
GS ITM 관계자는 “모든 국민이 대국민 대표 서비스인 정부24 시스템을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라며 “국민 체감형 공공서비스 혁신 사업인 본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향후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다양한 사업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GS ITM은 최근 서울교통공사 차세대 통합시스템과 부산항만공사 스마트 경영정보시스템, 서울시 데이터 거버넌스 기반 빅데이터 통합저장소 구축 등 대규모 공공기관 사업을 연이어 수주해 대규모 IT 시스템 구축 운영 경험과 탄탄한 개발 인력의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