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어버이 날 선물, 어떤 것을 준비할까?

중앙일보

입력

가정의 달 5월. 이제 어버이 날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

이맘때가 되면 어버이날 선물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고민을 하게 된다. 부모님께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부모님께서 선물을 직접 선택 하실 수 있게 현금을 드릴까?' 하지만 왠지 무성의하게 보일까봐 망설이게 된다.

매년 어버이 날이 되면 주고 싶은 선물, 받고 싶은 선물조사에서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건강 제품들. 요즈음은 웰빙바람을 타고 다양한 건강 제품들이 물밀듯이 쏟아져 이마저도 선택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어느 병원은 어버이 날 건강 검진을 상품으로 내놓았을 정도.

어느 선물이든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내 부모님께서 쓰실 것이라면 더욱 심사숙고하게 마련이다. 조인스 헬스케어에서 어버이 날 선물 고르는 요령을 알아 보도록 하자.

- 건강 식품

수백여종에 이르는 건강 식품중 부모님께 꼭 필요한 제품을 고르기는 쉽지 않다. 현재 부모님께서 당뇨나 고혈압등의 질환을 앓고 있다고 하더라고 그 질환에 관련된 약은 피하도록 한다. 식약청의 허가를 받은 종합 비타민이나 영양제 정도가 무난. 굳이 치료제를 선물하고 싶다면 부모님과 함께 전문 병원을 찾아 진단후 의사가 권하는 약을 준비해 드린다. 시중에서 시판되는 약 중에는 건강 보조식품을 약으로 둔갑시켜 판매하는 경우가 상당수 됨으로 꼭 식약청이나 FDA의 승인을 받은 제품으로 선택한다.

- 운동 기구

기존의 런닝머신이나 사이클등이 일색이던 운동 용품들도 웰빙 바람을 타고 다양한 종류의 상품들이 소비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적절한 운동은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무리한 운동이나 자세는 오히려 건강을 망칠 수도 있다. 부모님의 건강을 생각하려다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킬 수도 있는 일. 운동 동작과 관절에 무리가 가지는 않는지 등을 고려하여 준비하도록 한다. 건강 식품과 마찬가지로 전문의 상담후에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현재 판매중인 상품중에는 아직 운동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상품이 상당 수 있으므로 입소문이나 광고로 판단하기 보다는 의사의 권유에 따라 선택하도록 한다.

- 건강 용품

마사지기, 족욕 용품 등 몇천원~수백만원씩하는 다양한 제품들이 있다. 마찬가지로 무턱대고 광고만을 믿고 구입했다가는 큰 낭패를 보기 쉽다. 집집마다 한두개씩 애물단지로 자리잡고 있는 상품들이 대부분 과장된 광고 내용만을 믿고 구입한 제품들이다.

부모님의 연세를 고려해서 꼭 필요한것만 구입하도록 한다. 사용법이 어렵거나 사용이 불편한 제품들은 부모님들이 사용을 꺼리시므로 구입시 이것도 고려하도록 한다.

헬스케어에서 추천하는 상품은 혈압계이다. 최근에는 디지털방식으로 버튼을 한번만 누르면 누구라도 손쉽게 혈압을 체크할 수 있는 제품들이 있다. 하루에 한번씩만 체크한다고 하더라도 부모님의 건강은 문제 없다.

- 보약

보약은 처방약과 달라서 연령대에 맞게 가까운 한의원에서 지을 수 있다. 그러나 보약은 체질적 특성에 맞게 한의사의 진단후 복용하는 것이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다. 입에도 쓴 약 부모님의 기분만 좋자고 효과도 없는 약을 드시라고 할 수는 없는 일. 시간을 내서 부모님과 함께 한의원을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부분의 한의원에서 택배를 이용해 집까지 약을 배달해 줌으로 부모님이 약을 찾으러 가시는 등의 번거로움이 없다.

- 이런 선물은?

부모님의 건강을 위해서라면 부모님을 기쁘게 해드리는 것이 최선.
부모님을 자주 찾아뵙고 굳어진 어깨도 주물러 드리도록 하자. 자연스러운 스킨쉽은 정신적 교감과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또 다른 방법이다. 부모님과의 신체접촉으로 부모님의 건강 상태도 체크할 수 있다.

평소에는 소홀하다가 어버이날 비싼 선물로 생색을 내는 것보다는 내가 부모님을 사랑한다는 것을 자주 표현해 주는 것이 최고의 효도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