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Family/건강] 혈압 140 / 90 이하도 안심 못한다

중앙일보

입력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silent killer)'로 불린다.
평상시엔 아무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다 어느날 갑자기 뇌졸중.심근경색 등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키면서 '마의 손길'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증상이 없다 보니 환자 대부분 자신이 고혈압을 앓는지조차 모르고 지내는 것도 특징이다.

최근 대한고혈압학회(이사장 경희대 내과 배종화 교수)가 고혈압 치료를 받은 환자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0명 중 8명은 '우연히(70%는 다른 질병을 치료하다가, 8%는 혈압을 우연히 재 보다가 알게 됨)'고혈압 진단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고혈압학회가 정한 제4회 고혈압 주간(11월 29일~12월 5일)을 맞아 고혈압의 실체와 대책을 알아본다.

◆ 고혈압 바로 알기
고혈압은 흔한 병이다. 연세대 의대 순환기내과 정남식 교수는 "국내 30세 성인 3명 중 한 명이 고혈압 환자"라고 밝힌다.


의학적으로 약물치료가 필요한 고혈압은 140(수축기 혈압)/90(확장기 혈압)㎜Hg 이상. 그러면 이 이하면 정상일까?
물론 아니다. 정상혈압이 되려면 120/80㎜Hg 이하여야 한다. 심장병.뇌졸중 등 심혈관계 합병증이 발병할 위험이 115/75㎜Hg일 때 증가하기 시작해 혈압이 20/10㎜Hg씩 올라갈 때마다 위험성이 배가되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혈압이 130~139/85~89㎜Hg인 경우는 어떨까. 이는 고혈압 전단계에 해당한다. 정 교수는 "고혈압 전단계란 지금은 고혈압 환자가 아니지만 곧 진행할 위험이 큰 상태로 체중 줄이기, 식사 요법, 규칙적인 운동 등 생활습관 변화를 통해 혈압을 120/80㎜Hg 이하로 낮춰야 한다"고 강조한다.

◆ 치료로 합병증 예방해야
고혈압은 합병증이 무섭다. 정 교수는 "뇌졸중.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 관상동맥질환, 대동맥 박리증 등은 처음 발생할 때 사망할 수 있으며 심부전.신부전.고혈압성 망막증(실명의 원인)은 장기간 환자를 고통에 빠뜨린다"고 들려준다.

이런 합병증 위험이 상존하지만 제대로 된 치료를 받는 환자는 적다. 통상 고혈압 치료에는 '절반의 법칙'이 적용된다. 즉 고혈압 환자 중 50%는 자신이 고혈압인 줄 모르고 지내며, 알더라도 치료를 받는 사람은 이 중 절반에 불과하다. 또 이 중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사람은 절반 정도다. 대한고혈압학회는 국내 고혈압환자 중 적절한 치료를 받아 정상혈압을 유지하는 사람은 10%밖에 안 된다고 밝힌다.

◆ 노인도 고혈압 치료 적극적으로 해야
노인은 노화와 더불어 혈관이 굳어져 수축기 혈압이 올라간다. 그렇다면 노인의 정상 혈압치는 얼마일까? 성대 삼성제일병원 순환기내과 박정배 교수는 "노인도 고혈압 기준은 보통 성인과 같다"며 "동맥경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수축기 혈압이 높은 특징이 있어 65세 이상에선 70% 이상이 치료가 필요하다"고 밝힌다.

단, 노인 고혈압은 일반적인 성인에 비해 초기 치료 용량을 절반 정도로 줄인 상태에서 시작해 천천히 조절한다. 통상 성인의 치료 목표 달성 기간은 3~6개월 이내며, 노인은 이보다 더 장기간에 걸쳐 목표 혈압에 도달하도록 한다.

박 교수는 "노인도 일반 성인처럼 고혈압 극복을 위해 약물 치료뿐 아니라 일반적인 생활습관 개선 노력을 평생 생활화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 #사례1 (55세·남자·교사)
증상 : 아침에 일어나는데 오른쪽 팔·다리를 움직일 수 없고 말하기 힘들어짐
병력 : 10년 전 건강검진에서 혈압이 높다는 말 들었음. 이후 혈압 약 먹다 말다했음
검사 소견 : 고혈압 (180/110), 뇌촬영상 왼쪽 뇌혈관이 혈전(피떡)으로 막힘, 언어중추가 포함된 부위까지 손상
치료 : 마비가 생긴 지 반나절쯤 지난 후 혈전 용해제로 막힌 뇌혈관을 뚫는 시술을 받음. 고혈압 치료제 및 아스피린을 평생 복용
후유증 :오른쪽 마비 증상과 언어 장애는 상당히 남음

*** #사례2 (55세·여자·주부)
뚱뚱함(1m57㎝ 66.5㎏, 체질량 지수 27)
증상 : 화장실 가려고 일어났는데 왼쪽 눈이 침침해지고 다음날 아침 안 보임
병력 : 처녀 때부터 혈압이 낮다고 알고 있었음. 특별히 불편한 증상 없이 지냈음. 뚱뚱해지면서 혈압이 올라간 것을 모르고 있었음
검사 소견 : 고혈압(170/95)으로, 왼쪽 눈의 망막 동맥이 막혀 있음
치료 : 고혈압 치료약, 아스피린 복용
후유증 : 왼쪽 눈은 실명상태로 남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