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 꼭 필요할까?

중앙일보

입력

교정치료는 겉으로 보이는 치아만 바르게 하는 것이 아니다. 그 뿐만 아니라 치아뿌리부분까지도 잘 교정되어 야만 윗턱, 아래턱 부분이 고르게 되고 여기에 부착되는 얼굴의 근육(입술, 뺨둥)까지도 더 예쁘고 균형 잡힌 얼굴이 될 수 있다

그리고 교정치료란 치아 자체의 치료도 중요하지만 치아가 심어져 있는 턱뼈의 크기나 모양에 따라 좌우되므로 생각하는 것보다 휠씬 광범위한 치료이며 심한 골격적 문제(주걱턱 등)가 있는 경우 골격자체를 크게 개선 하기 위해서 교정수술도 동반되어야 할 때도 있다.

◇ 교정치료가 왜 필요한가요?

부정교합의 원인은 부모님으로부터의 유전적인 영향이 매우 크게 작용되므로 부모나 형제등 가족의 얼굴, 치열형태도 참고가 되며, 성장기 중 전신적으로 많이 아픈 적이 있거나 외상, 코의 질환, 편도선이 많이 부어 있거나, 입을 자주 벌리고 있거나, 손가락을 심하게 빠는 등의 여러 요인들이 작용되므로 원인파악을 잘 해야만 좋은 치료결과에 이를 수 있다.

교정치료는 그럼 왜 필요할까? 치열이 고르지 못하거나 악골의 부조화가 생기면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생긴다.

1. 외관상으로는 물론 심리적으로도 심한 열등감에 빠질 수 있다.

→ 부정교합은 얼굴선 특히 코 아래에서 턱까지의 얼굴모양에 영향을 미치며, 또한 고르지 못한 치열은 사람으로 하여금 환히 웃을 수 없게 한다.

좋은 인상을 가지는 것은 아주 큰 재산이다. 교정치료는 외모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함은 물론 자기 자신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게 하여 대인관계를 원만하게도 한다.

2. 충치, 치주병 등 모든 구강질환의 원인이 된다.

→ 치열이 고르면 입안 구석구석을 잘 닦을 수 있어 모든 구강질환을 잘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치열이 고르지 못 할 경우 여러가지 구강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3. 고르지 못한 치열 때문에 음식물을 잘 씹지 못해 위장질환도 생길 수 있다.

→ 음식을 맛있게 먹을 수 있다는 것은 행복의 필수조건이 아닐까? 고른 치열이 건강한 생활을 보장한다.

4. 불명확한 발음은 물론 턱뼈의 균형있는 성장까지 방해를 할 수 있다.

→ 치열은 얼굴의 성장에도 영향을 준다. 성장기의 좋지 않은 치열은 얼굴의 불균형을 만들 수 있다.

교정치료는 부정교합으로 인한 씹는 기능 저하, 발음이상, 충치나 잇몸병의 악화, 심리적인 열등 상태로 인한 원만한 사회활동장애를 해소하여 평생 사용하여야 하는 영구치를 노후까지 보다 건강하고 예쁘게 보존하여 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