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위.십이지장궤양에 대한 전통 약초약국 처방

중앙일보

입력

위액의 분비가 많아지거나 위점막이 약해져 염증이 생기는 위.십이지장궤양은 공복 또는 식사후에 복통이 심해지고 토혈을 하는 경우가 많다. 궤양에는 양배추, 감자, 파, 율무 등을 먹는게 좋다.

◇ 위.십이지장궤양에 좋은 전통 약초약국 처방

♣ 양배추에는 위나 십이지장의 헐은 점막을 재생시켜주고 궤양치료에효과가 있는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다. 비타민은 삶거나 찌면 파괴되므로 되도록 생것을 그대로 먹거나 살짝 가열하여 섭취하도록 한다. 양배추나 사과, 레몬 등을 섞어 갈아서 아침. 저녁 식사전에 복용하면 효과가 크다고 한다.

♣ 감자에는 가열을 해도 파괴되지 않는 비타민과 칼슘 등이 풍부해 위점막을 튼튼하게 해준다. 감자를 잘 씻고 강판에 갈아서 삼베로 즙을 내어 약탕관에 서서히 달여 조석으로 약 20일 간 차숟가락으로 하나씩 마시면 효과가 좋다.

감자 1개에 흰파 2, 인삼 1뿌리 정도를 넣고 오래두어 만든 술을 식사전에 1잔씩 장기간 복용해도 좋다.

♣ 율무를 분말로 해서 현미를 낳고 죽을 만들어 먹어도 치료에 도움을 준다.

♣ 녹차와 홍차의 떫은맛을 내는 탄닌은 장 속의 해로운 독소로부터 점막을 보호하고 소화작용을 도와주므로 궤양치료와 예방에 유효하다. 그러나 차에는 카페인 성분이 들어있어 너무 많이 마시면 부작용을 초래하므로 주의하고 불면증이 있거나 저혈압증세가 있는 사람은 피한다.

♣ 파래의 독특한 맛을 내는 성분에도 궤양을 예방하고 진정시켜주는 작용이 있으며 소화기관 전체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살짝 볶아낸멸치, 참깨나 들깨, 파래를 분말기에 넣고 함께 갈아서 반찬으로 먹으면 약효가 뛰어나고 맛도 고소하다.

♣ 말린 무화과 열매를 잘게 썰어 프라이팬에 넣고 검게 구운 다음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면 궤양치료는 물론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 호박은 과육 뿐만 아니라 꽃, 잎, 씨앗에도 풍부한 비타민 C와 카로틴이 들어있어 만성궤양 환자에게 적합하다. 죽이나 찜으로 요리해 계속 먹으면 위장이 약해 계속되는 설사를 멈추게 해 준다.

♣ 갑자기 속이 쓰리고 위가 아플 경우에는 찻숟갈로 참기름을 1스푼 마시면 효력이 있다. 아픔이 계속되면 1스푼 더 마신다. 설사를 하고 곧 멎게 된다.

♣ 위궤양에 좋은 생활 건강차에는 감초차, 다시마차, 단너삼차, 결경이차, 민들레차, 인동덩굴차가 있다.

♣ 위염에 좋은 생활 건강차에는 감초차, 단너삼차, 만삼차, 민들레차, 질경이차, 칡차, 박하차가 있다.

♣ 위하수에 좋은 생활 건강차에는 단너삼차, 탱자차 등이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