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어야 할 섹스 매너

중앙일보

입력

섹스 후 남자의 심리는 무엇일까. 남자는 섹스 후에 자기와 상대방과 세상에 대해 무한한 황홀경에 빠져들고 그 상태 속에서 오래 머물고 싶어진다. 그러므로 남자가 정상적인 몸과 마음의 기능이 마비되어버린 듯한, 행복한 상태에 빠진다면 그냥 내버려 두도록 한다.

남자는 섹스 후 본능적으로 여자의 얼굴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 그 속에서 만족감, 행복, 미소 하나를 찾으려 애쓰는데 혹시 여자의 얼굴에서 작은 미소라도 발견하게 되면 그는 열 배로 행복해지고 대신 찌푸린 인상이나 후회의 표정이 보인다면 차라리 섹스를 안 한 걸로 치고 싶어지는 것이다.

남자는 섹스 후 편안한 자세와 자유로운 이완을 필요로 한다. 한쪽 팔꿈치로 자기의 육중한 몸무게를 감당해낸다든지, 사정하고 싶은 욕망과 싸우며 시간을 지연할 때 그의 에너지는 엄청나게 소비되는 법이므로 남자는 섹스 후 아늑한 육체적 휴식을 절실히 원한다.

담배 한 대를 물고 부드럽고 느긋한 기분으로 잠시 후 돌아가야 할 자신의 자리와 상대방에 대한 마음을 차분하게 헤아려보고 싶은 것이다.

◇ 섹스 후 하면 안될 것들

냉소적 표현, 불평
'너, 왜 그렇게 빨리 해?''너 벌써 끝났니?''난 아직 시작도 안 했는데' '네가 원하는 거 해서 이제 시원해?'등의 표현은 남자의 가슴에 못을 박는 것. 또는 섹스에 대해 아주 부정적으로 말한다거나 억지로 한 데 대한 후회 등을 내비치는 것도 마찬가지다. 설사 뭔가 불만스러운 면이 있다고 해도 잠시 미뤄두는 것이 좋다.

바로 일어서기
아주 사무적인 느낌으로, 마치 방금 전 섹스를 마지못해 했다는 걸 남자에게 알리고 싶은 사람처럼 확 일어나버린다면 이것 역시 나쁜 매너다. 부끄럽다면 솔직하게 표현하고 그의 품에 안기는 건 좋지만, 이런 식으로 행동하면 오해 사기 쉽다.

섹스 도중의 서로에 대해 따지고 비난하기
'너 아까 그렇게 하는 거 별로였어' '나보고 어떻게 그런 걸 해달라고 하니?' 하는 식으로 조금 전 섹스에 대해서 따지고 드는 건 남자를 피곤하게 하는 일. 조금 더 시간이 흐른 뒤에 그것도 서로를 배려하는 톤으로 조심스럽게 얘기를 꺼내는 건 모르지만, 따지듯이 서로를 비난한다면 섹스의 여운은 몽땅 사라진다.

샤워하러 달려가기
바로 일어서는 것과 마찬가지로 샤워하러 가는 여자를 보면 남자는 비애를 느낀다. 마치 끝나기만을 기다렸던 사람처럼 재빨리 씻으러 간다면 남자는 그 섹스가 아무리 좋았다고 해도 나쁘게 기억할 수밖에 없다. '우리, 같이 씻을래' 정도 물어보고 아쉬운 듯 일어나 가는 정도까지는 괜찮다.

휴지로 마구 닦기
더러워 죽겠다는 표현이라도 하고 싶은 걸까? 섹스 끝나기가 무섭게 휴지로 몸을 닦는 여자 역시 남자에겐 악몽이다. 조금 함께 있다가 하면 될 것을 뭐가 그리 급한지, 그리고 뭐가 그리 깨끗한지 닦는 것부터 챙기는 여자는 제발 결벽증에서 조금 벗어나보도록 한다.

속옷뿐 아니라 겉옷마저 입기
여자의 알몸을 보고, 서로의 살을 맞댄 포근한 느낌을 좀 더 오래 간직하고 싶은 게 남자 마음. 따라서 섹스 후에도 좀 더 알몸으로 그대로 있어주는 게 좋다. 부끄러워 속옷 한두 개 정도를 입는 것까지는 괜찮지만 겉옷까지 챙겨 입어버리는 건 너무 야속한 일이다.

지나친 감정 변화를 드러내지 말 것
조금 전 섹스에 대한 책임을 따진다든지, 섹스로 인한 자기 감정의 변화에 대해 일방적으로 얘기하는 것 역시 조심한다. 더구나 그 감정이 부정적인 쪽으로 흐르고 마치 남자를 질책하는 분위기로 일관된다면 그건 정말 고역이다.

◇ 섹스후 하면 좋은 것들

포옹하고 오래 있기
무슨 말이 필요할까. 그냥 서로의 감정에 충실한 채로 조금 전 아련했던 섹스의 기억을 되새기며 서로 꼭 안고 그냥 오래오래 있는 거다. 그러다가 잠이 들어도 좋다. 그 잠은 아주 꿈처럼 달콤한 단잠이 될 테니까.

만족감의 표현
'너무 좋았어' '죽는 줄 알았어' '꼭 파도 탄 기분이었어' '사람들이 이래서 그렇게 섹스를 좋아하는 거구나' 등. 이런 표현을 한다면 남자는 눈물을 글썽이며 진한 키스라도 퍼부을 것이다. 너무 좋았고, 환상적이었다는 표현을 맑고 행복한 얼굴로 해주는 것이야말로 남자들이 원하는 애프터 섹스 매너 넘버원이다.

사랑해
불장난처럼 섹스를 즐기는 남자도 있다지만 대부분의 남자는 사랑해서 섹스를 한다. 그러니 조금 전 행복한 섹스를 하게 해주었던 그의 사랑에 대해 맘껏 표현해보자. '사랑해'라는 말 한 마디는 섹스 후 더욱 뜨거워진 남자의 가슴에 꽂히게 될 것이다. 그는 두고두고 당신을 사랑해주겠다는 결심을 불태울지도 모른다.

굉장했다는 칭찬
만족감의 표현이 당신의 행복에 대한 표현이라면 굉장했다는 칭찬은 남자를 위한 립서비스다. ‘너 정말 보기랑 다르더라’ ‘정말 끝내줬어’ ‘역시 자기랑 나랑은 찰떡 궁합인가봐’ 등의 표현을 조금 장난스럽게 해주면 남자는 입이 찢어지도록 기뻐할 거다.

함께 음악 듣거나 영화 보기
그가 좋아하는 음악을 준비해두었다가 섹스 후에 들려주는 여자라면 센스 만점. 감동적인 사랑 영화나 유쾌한 로맨틱 코미디 한 편을 함께 보는 것도 좋다. 서로 이완된 상태에서 이런 부드럽고 달콤하고 여유로운 시간을 갖는다면 서로에게 좋은 추억이 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