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스토리] D-커머스 프로그램으로 소상공인 매출 성장률 72~165배 증가 효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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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가 설계한 데이터 기반의 D-커머스 프로그램이 소상공인 매출 성장률에 최대 165배의 증가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네이버]

네이버가 설계한 데이터 기반의 D-커머스 프로그램이 소상공인 매출 성장률에 최대 165배의 증가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네이버]

‘D-커머스 프로그램’이 소상공인 매출 증가에 강력한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네이버가 설계한 데이터 기반의 D-커머스 프로그램이 SME(Small and Medium Enterprise·소상공인) 매출 성장률에 최대 165배의 증가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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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같은 결과는 한양대 경영대학 강형구 교수 연구진이 참여한 D-커머스 리포트 2020의 두 번째 리포트를 통해 발표됐다. 연구진은 ‘D-커머스 자금지원 프로그램이 SME 스케일업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분석’이라는 주제로 네이버의 세 가지 자금 지원 프로그램인 ‘스타트 제로 수수료’ ‘성장 지원 포인트’ ‘퀵에스크로 프로그램’이 SME의 매출 및 매출 증가율에 각각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했다.

연구는 2016년 1월부터 2020년 3월까지 총 51개월간, 거래액 발생 이력이 존재하는 약 40만 개의 판매자 계정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또 각 지원 프로그램의 정책적 효과를 시뮬레이션해 분석했다.

네이버는 2018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장 단계에 따라, 교육·컨설팅·자금지원으로 설계한 ‘D-커머스 프로그램’을 구축했다. ‘D-커머스 프로그램’ 중 SME 대상의 자금 지원 프로그램은 ▶SME 마케팅을 지원하는 ‘성장 포인트’ ▶1년 이하 신규 창업자에게 결제 수수료를 지원하는 ‘스타트 제로 수수료’ ▶자금 융통에 도움을 주는 ‘퀵에스크로’ 프로그램 등 총 세 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연구 결과 ‘스타트 제로 수수료’ 프로그램의 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결제 수수료를 지원 받은 SME는 받지 않았을 때를 가정한 상황보다 매출 성장률이 165배나 늘었다. ‘성장지원 포인트’ 프로그램의 경우는 매출 성장률이 72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ME의 유동성을 높여주는 ‘퀵에스크로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매출 성장률이 157배 증가하는 효과가 발생했다.

특히 스마트스토어 창업 1년 미만인 초기 창업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스타트 제로 수수료’ 프로그램의 경우 사업 초기 단계의 자금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측면에서 지원 효과가 더욱 극대화됐다.

이번 연구를 통해 네이버 D-커머스 프로그램 설계의 효과성도 확인됐다.  네이버 D-커머스 프로그램은 스마트스토어 데이터를 바탕으로 판매자의 성장 단계를 설계하고, 이에 따른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리포트는 네이버가 SME의 데이터 기반 분석을 바탕으로 한 전략적 지원이 SME 성장 효과를 높인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9월까지 누적 지원 성과를 살펴보면 ‘스타트 제로 수수료 프로그램’은 누적 약 8만6000명의 판매자에 대해 약 180억원을 지원했고 마케팅 비용을 지원하는 ‘성장 포인트 프로그램’에는 누적 약 8만 판매자가 200억원 상당의 자금 지원 혜택을 받았다.

중앙일보디자인=송덕순 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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