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중 6명 `화장 선호'

중앙일보

입력

우리나라 국민 10명중 6명은 `매장'보다는 `화장'을 선호하고 절반정도는 `사후세계'와 `명당자리'를 믿는 것으로 조사됐다.

13일 여론조사기관인 한국갤럽에 따르면 지난 4월11일부터 21일까지 제주도를제외한 전국 만18세 이상의 성인남녀 1천488명을 대상으로 `장례식에 대한 국민여론'에 대한 면접조사를 실시한 결과, `화장을 선호한다'고 말한 응답자는 전체의 62.2%로, `매장을 선호한다'고 답한 응답자 37.8%보다 많았다.

이는 지난 94년에서 매장선호도(64.9%) 가 화장선호도(32.8%) 보다 높았던데 비춰선호도가 뒤바뀐 것으로, 국민들의 장묘에 대한 인식이 매장중심에서 화장선호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사후세계가 있다'고 답한 응답자가 전체의 44.9%로 `사후세계가 없다'고 답한 응답자(32.9%) 보다 많았으며, `명당자리에 묻히면 자손들이 잘된다는 말을 믿는다'와 `믿지 않는다'고 말한 사람은 각각 전체의 43.3%, 40.5%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최근 참석한 장례식 장소를 묻는 질문에는 병원영안실이 53.9%로 가장 많았고,다음으로 집(34.6%) , 전문장례식장(5.6%) 순으로 나타나 지난 94년에 조사된 집(72.2%) , 병원영안실(22.6%) 순을 뒤집은 것으로 조사됐다.

상가방문시 `주로 음주나 화투, 카드를 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34.5%로 나타나지난 94년의 50.9%보다 줄었다.

또 상가에 머무는 시간은 1시간이내(25.4%) , 10시간이상(25.3%) , 2~5시간(16.6%) , 2시간이내(15.8%) , 30분이내(13.2%) 순으로 응답했으며, 전체평균시간은 4시간5분으로 지난 94년의 5시간30분보다 1시간30분 가량 짧아졌다.

최효노 한국갤럽 연구원은 "매장에서 화장으로 선호가 바뀌는 등 국민들의 장묘문화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면서도 "사회일각에서는 아직도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화장장 건립반대 등 님비현상이 만연해 조사결과와 이율배반적인 태도를보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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