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안마 방법

중앙일보

입력

소아안마법을 실시할 때의 원칙

어린이의 피부는 여리고 부드러우므로 안마법은 부드럽고 가볍게 실행해야 합니다. 확실한 효과를 보겠다는 생각에 강하게 자극을 준다면 피부가 손상될 수도 있으니까요.

또한 소아 안마법을 시행할 때 아기가 싫어하는데 억지로 실시해서는 안됩니다. 그렇게되면 이 후로는 안마시간이 고통스럽고 억지로 해야하는 시간이 되니까요. 기쁜 마음으로 아빠 또는 엄마와 스킨쉽을 할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 되어야 겠지요.

그리고 자극이 강한 안마법을 반드시 시행해야 할 경우라면 안마의 가장 마지막에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면 됩니다.

각 안마법에 보법과 사법이란 것이 있는데 생소한 느낌이 드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부족한 것은 더하고 넘치는 것은 빼어 버린다는 의미이며 아기가 해당하는 증상이 어떤 것인가는 각 질병의 소아 안마법에서 증상을 설명한 것을 참조하여 해보시면 됩니다.

소아 안마 시 주의사항

①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적당한 실내 온도를 유지시켜야 합니다.

② 아기 피부는 약하고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안마를 할 때 베이비 오일 등의 윤활제를 피부를 보호하십시오.(특별히 자극에 민감한 경우가 아니라며 윤활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③ 안마를 실시하는 사람(의사 혹은 부모)은 기분 좋은 상태에서 안마를 해야 하며 안마를 하기 전에 손의 청결(손톱 및 손의 청결)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④ 일반적으로 안마는 하루에 한 두 번 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