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그 영화 이 장면

결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1면

김형석 영화평론가

김형석 영화평론가

박성현 감독의 ‘결백’은 빙산의 일각처럼 솟아난 하나의 사건을 통해, 수면 아래 잠긴 거대한 악행의 역사를 끄집어낸다. 상가에서 조문객들이 농약 막걸리를 먹게 된다. 그 중엔 시장인 추인회(허준호)가 있고, 범인으로는 치매로 기억을 잃어가는 채화자(배종옥)가 지목된다. 화자의 딸이자 변호사인 정인(신혜선)은 어머니를 위해 법정에 서고, 조사 과정을 통해 마을의 추악한 과거를 대면한다.

0710 그영화이장면 [영화 결백]

0710 그영화이장면 [영화 결백]

여기서 영화는 도입부에 롱 테이크 촬영을 감행한다. 추 시장이 탄 검은색 세단이 상가에 도착하면서 장면은 시작된다. 그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술상에 앉는다. 도지사를 노리는 추 시장. 사람들은 강력한 지지 의사를 밝힌다. 화자는 남편이 죽은 걸 아는지 모르는지, 툇마루에 앉아 노래를 부르고 있다. 한편 아버지가 죽었는데도 딸 정인은 오지 않았다. 이때 추 시장과 함께 막걸리를 마신 사람들이 갑자기 구토 증세를 일으키며 쓰러진다.

관객을 압도하듯 이끄는 ‘원 신 원 컷’의 4분 20초짜리 장면엔 ‘결백’을 이해하기 위한 모든 기본 정보가 담겨 있다. 정인의 심란한 가족사, 추 시장과 마을 사람들 사이의 이해관계, 그리고 왠지 모르게 음산한 마을의 분위기. 여기서 영화는 사람들이 막걸리를 토하며 나뒹구는 ‘사건 현장’을 마치 다큐멘터리처럼 생생하게 담아내며 영화를 시작한다. 이 아수라장에 등장한 정인은, 어머니의 무죄를 증명하기 위해 사투를 벌인다.

김형석 영화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