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구토 및 기타질문 심각 합니다

중앙일보

입력

Q : 안녕하십니까? 저는 33세인 회사원 입니다.약 5년전 심한 회사내 상사에 의한 스트레스로 뒷목과 어깨가 너무아파 병원을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병명을 몰라 어느과를 찾아야 할지 고민입니다

아픈이후 약 1년 6개월동안 박태홍의원이라는 만성피로 증후군 전문 크리닉에 다닌적이 있습니다 결과는 마찬가지 인것 같습니다. 그후 수많은 병원을 다녔지만 별다른 효과가 없습니다(종합검진시 GOT OR GPT 정상수치의 약 3.5배 둘중 하나가 380정도 입니다,또한 고지혈증, 지방간,녹내장 검사에서는 안압이 높음)

약 4개월 전부터 또다른 병이 생겼습니다. 구토(좀더 정확히 표현하면 트림과 구토증상의 복합)가 자꾸 날려고 합니다.피곤하거나 음식물 섭취시를 제외하면 항상 그렇습니다. 피곤할경우 뒷목이땡기고 어깨가 아픈경우는 여전하구요 전문의라는 병원은 거의 다녀 본것 같고 종합병원에 다닐까 고민중입니다

최근에 가장괘로운 것은 자꾸 토할려고 합니다.(까스명수는 거의 매일 먹음 처음엔 효과가 있는 듯 하다가 요즘은 효과가 거의 없슴) 저는 살이찐편입니다 키178 몸무게 85 , 이러다가 어떻게 돼는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때도 가끔 있습니다 결혼은 했고 얼마전 아들을 낳았습니다. 치료 방법을 알면 가장 좋겠지만, 어떤순서에 의하여 검사를 받아봐야 하는지 정도라도 알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안과는 오는 27일날 중앙병원에 예약이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간암과 폐암 검사는 이상이 없습니다 죄송합니다 한가지만더 문의 드립니다 "근육통성 뇌척추 신경염"이 무엇인지요? 일명 만성피로 증후군이라고 박태홍의원에서 말하는데 도무지 믿기지 않아서...

A : 회원님의 주증상은 피로와 구토가 나려고하는 오심이군요.
지방간과 간기능이상이 있으셨던데, 귀하의 주증상인 피로와 오심은 이미 지방간과 간기능이상으로 설명이 됩니다.
따라서 만성 피로 증후군 등의 다른 이상을 생각하기 보다는 정확한 간기능 이상의 정도, 간기능 이상의 원인 등에 대하여 검사를 받으시고 치료를 받으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이러한 간의 이상은 정밀 검사도 중요하지만, 시간을 두고 간기능이상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여러 병원을 전전하기 보다는 누구나 인정하는 치료를 시행하는 믿을만한 곳을 정해두고, 정기적 검사를 받으시면서 치료방침을 의논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고려대 안산병원 가정의학과 윤도경교수 자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