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고환과 엉덩이,그리고 허리가 아파요

중앙일보

입력

Q : 꼬리뼈를 다쳐서 조금 잘라 냈습니다.
수술 몇주 후 부터 오른쪽 허리와 오른쪽 힙조인트 그리고 오른쪽 고환에 이르기 까지 저리고 땡기는 통증이 계속되어서 수술한 담당의 를 만나 진찰을 해보니 수술과는 관련이 없다는 답변이었습니다.그리고 대학병병원에서 힙조인트의 세균감염여부와,C.T촬영을 해도 오른쪽 힙조인트가 조금 크기는 하나 별이상 없다는 결과였습니다.

허리 c,t촬영을 해보니 디스크는 아니고 요통이라 했습니다.신경이 조금 눌리는게 아닌가하는 추측을 하시더군요.근데,허리가 늘 땡기고 저립니다.힙조인트는 조금 힘을 주어 움직이면 뚝뚝 소리가 납니다. 뗑기고 저리는 건 마찬가지구요,고환도 저리고 땡깁니다.쥐가 난것 보다 더...
섹스를 해도 통증때문에 쾌감을 거의 느낄수가 없습니다.
여자 핀구 한테 말할수도 없고 괴롭습니다.결혼 후 성생활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것입니다.
지난 6년간 아프지 않았던 때가 없었답니다, 성격도 많이 변한것 같습니다.

A : 회원님의 경우 하요추부의 문제와 고관절의 문제가 모두 있는 것 같습니다.

하요추부의 통증은 크게 내장기성, 혈관성, 신경성, 척추성 그리고, 심인성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척추성 원인이 가장 많습니다.

고관절의 통증은 염증이나 선천성 혹은 혈관성 장애에 의한 병변이 흔하지만 환자 분의 경우 외상의 경력도 있으므로, 이로 인한 병변도 감별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세대 신촌세브란스 정형외과 한수봉 교수 자문>

A : 회원님의 경우는 당시 수술하실 때 신경의 손상이 있었는지 혹은 후차적으로 신경의 손상이 있었는지에 대한 검사가 필요해보입니다. 일단 종합병원의 정형외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길 바라며 근전도검사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근전도검사를 받게되면 설명하신 증상들이 신경의 손상에서 비롯된 것인지의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힙조인트가 소리가 나는 것은 그다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고려대 안산병원 정형외과 김성곤교수 자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