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과 어깨의 통증이 심합니다.

중앙일보

입력

Q : 상세한 자문을 구합니다
병명:목디스크(대구시내 병원에서 진단받았다고 함)
위치:경추5-6번,6-7번사이
발병시간:약5-6년전
왼쪽어깨에서 팔목사이에 통증이 심함(현재)
목을 뒤로 젖히면 통증이 심하고 앞으로 구부리면 통증이 거의 없음
약 15개월전에 통증클리닉에서 치료 받고는 통증이 근 1년동안 없었음. 1-2개월전부터 다시 통증이 심하여 통증클리닉에서 치료 받았으나 별효과가 없는 상태라고 함
환자나이 :56세, 남
*이상 통증을 호소하시는 선생님의 기록을 나열해보았습니다. 읽어보시고 치료의 방향을 알려주십시오. 고맙습니다.

A : 현재 선생님의 경우는 중증으로 보이며 어떤 약물치료나 수술적인 처치보다 바른 자세와 운동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람의 목에 있는 신경이 눌리게 되면 크게 두가지로 증상이 나뉘는 데 목으로 가는 신경이 눌리면 목의 통증이 있고 팔로가는 신경이 눌리면 팔의 통증이 있는 데 어떤 경우는 손만 아프다고 하기도 합니다.

일단 선생님의 경우는 안정을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하시는 분에게 이런 말이 별로 도움이 안되리란 것을 알지만 안정이 가장 중요함을 강조하는 바입니다. 안정이 힘드시면최소한 아플 때는 자리에 누워주셔야 합니다. 대부분 통증이 사람의 머리의 무게가 신경을 누르게 되면서 유발되는 것이어서 머리가 주는 압력을 덜어주면 통증이 줄게되지요.

그리고 잠을 푹 주무셔야 합니다. 베게의 높이는 4-8cm 정도로 낮은 것을 사용하시로 누운상태에서는 뒤통수와 목사이에 낮고 부드러운 쿠션을 받치도록 하세요.

그리고 목근육을 강화하는 목운동을 규칙적으로 실시해주세요.
손을 이마에 대고 손과 머리가 서로 반대방향으로 힘을 가하는동작을 10초동안 해주세요. 반대로 뒤통수에 손을대고 머리와 손이 서로 반대방향으로 힘을 가하는 동작을 10초동안 해주세요. 2-3초간 휴식후 이번에는 왼쪽이마에 손을대고 머리와 손이 반대방향으로 힘을 가하는 동작을 10초간 해주세요. 다음에는 오른쪽 이마에 손을 올리고 같은 방법으로 10초간 해주세요.
이러한 동작은 한번에 20회정도 실시하시고 3번을 반보해주세요. 이렇게 3주를 하면 목근육이 강화되어 통증을 조절하는데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바른자세가 중요합니다.
턱을 뒤로 집어 넣으면서 머리를 치켜세우는 자세를 해서 옆에서 봤을 때 머리와 목이 일직선이 되도록 해주세요.

앉은 자세에서는 가능한 키가 커보이는 자세를 취하여야 합니다. 가슴은 나오게하고 어깨를 뒤쪽으로 빼어 옆자세가 일직선이 되도록 합니다.

TV,컴퓨터 볼 때 고개를 숙이지 말고 보시고 신문을 볼 때나 책을 읽으실 때는 책받침대를 이용하세요.

세수할 때는 머리를 숙이지 말고 샤워기를 이용하여 씻으세요

음료수를 마실 때는 ㄱ자 빨대를 이용하여 마시도록 하세요.

항상 일할 때는 대상물의 높이와 눈의 높이를 같게 하셔야 합니다.

검사로는 근전도검사가 있는데 신경이 압박된 것인지를 판명하는 검사로 신경압박이 판명되면 머리에 추를 다는 견인치료를 하게됩니다.

통증이 있을 때는 아스피린이나 타이레놀을 드셔도 됩니다. 그러나 빈 속에 들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통증이 심할 때 얼음으로 목부위를 맛사지 해주시고 2-3일이 지나면 열찜질을 해주셔도 됩니다.

(연세대 영동세브란스 재활의학과 문제호교수 자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