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내게 맞는 코로나19 대출상품은?…‘서민금융 한눈에’ 오픈

중앙일보

입력

서민금융진흥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즘(코로나19) 관련 각종 금융 지원 정책을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는 ‘서민금융 한눈에’를 내놨다고 12일 밝혔다.

셔터스톡

셔터스톡

‘서민금융 한눈에’는 정부기관, 정책금융기관, 지방자치단체 등 다양한 기관이 제공하는 금융 지원 서비스를 자금용도, 지원대상 등 수요자가 원하는 기준에 따라 살펴볼 수 있다. 70개 기관, 314개 상품 정보가 등록돼 있다.

서민금융 한눈에는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www.kinfa.or.kr)로 접속하면 이용할 수 있다. 검색은 ▶지원대상 ▶자금용도 ▶대출필요금액 ▶연령대 ▶소득기준 ▶신용등급 ▶서비스제공지역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예컨대 경기도에 사는 소상공인이 운영자금 3000만원을 대출 받는다는 조건으로 검색하면 경기도 중소기업 육성자금(소상공인 지원_경영개선), 경기도 중소기업 육성자금(점포 임차 보증금) 등의 상품이 검색된다. 검색 결과에는 해당 상품의 신청방법, 중도상환수수료, 우대금리 등의 세부정보도 함께 제공된다.

서민금융 한눈에 내의 대출상품 검색 메뉴. 지원대상, 자금용도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 한눈에 내의 대출상품 검색 메뉴. 지원대상, 자금용도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서민금융진흥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관련 각종 금융 지원도 ‘코로나19 관련 지원 대책’이란 별도 메뉴를 통해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현재에는 자금지원, 이자·보증료 감면, 상환유예 등 33가지의 금융 지원 제도를 소개하고 있다. 대출 상품 검색과 마찬가지로 자영업자·소상공인, 전통시장상인·농림어업인, 중견·중소기업, 금융취약계층ㆍ개인, 신용회복자 등 지원대상별로 맞춤형 상품을 찾아볼 수 있다.

각종 대출 상품 외에도 자산 형성에 도움이 되는 상품도 ‘자산형성상품 한눈에’ 메뉴를 통해 검색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 정책서민금융기관 등에서 제공하는 미소드림적금, 청년희망통장 등 35개 자산형성상품의 지원대상, 상품유형, 적립금액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 원장은 “생업에 바쁜 서민들은 서민금융상품을 알아보기 위해 시간을 내기도 어렵고 서민금융상품을 사칭한 고금리대출로 인해 피해를 입는 경우도 많다”며 “이번에 오픈한 서민금융 종합플랫폼이 자금이 필요한 서민들의 금융접근성과 선택권을 제고하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금원은 향후 서민금융 한눈에서 제공되는 금융 상품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안효성 기자 hyoz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