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공연 올스톱, 상반기 매출 사실상 0원···공연계 줄도산 공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아트센터 인천이 13일 방역 작업을 하는 모습. 전국의 상반기 공연 대부분이 코로나 19로 취소된 상황이다. 연합뉴스

아트센터 인천이 13일 방역 작업을 하는 모습. 전국의 상반기 공연 대부분이 코로나 19로 취소된 상황이다. 연합뉴스

 “상반기 매출이 0원에 가까운데, 직원들 임금과 사무실 임대료가 나가면 연말까지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다.”
한 공연 기획사 A의 관계자는 코로나 19의 가장 큰 피해로 '고정비용의 어려움'을 꼽았다. 지난달부터 이달까지 공연이 잇따라 취소되면서다. 또 다른 공연 제작사 B 관계자도 “공연 취소가 6~7건 정도인데, 가장 큰 걱정은 인건비”라고 전했다. 한 공연 단체는 “사무실 직원들 월급을 50%로 동결한 상태”라고 했다.

상반기 거의 모든 공연이 취소되면서 공연으로 매출을 올리던 회사들이 직격탄을 맞았다. 이들은 “국공립 공연장은 대관료를 100% 환불해 주고, 코로나 19가 전세계 상황이 되면서 출연료에서의 손해나 위약금 피해가 절대적으로 크다고는 볼 수 없다”고 했다. 다만 문제는 매출이 줄어들면서 직원 임금 지급이 어려워지고, 직원을 줄여야하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운영하는 한국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에 따르면 공연 전체의 매출이 눈에 띄게 감소하고 있다. 이달 21일까지 3주동안의 전국 공연 총매출은 63억5800만원. 지난달 첫 3주동안 163억5977만원이었던 데에서 100억원, 61%가 줄었다. 공연 개막 편수도 318편에서 70편으로 급감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달 공연의 취소ㆍ연기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예술인과 예술단체에 총 30억원 규모의 자금 지원을 발표했다. 융자금리를 2.2%에서 1.2%로 인하하고 지원한도를 500만원에서 1000만원 늘리는 등의 내용이었다. 이에 따라 이달 10일까지 지원 신청을 받았는데 총 394명이 36억원을 신청했다.

이처럼 피해 상황은 예상보다 심각하다. 예술인복지재단의 창작준비금 지원에는 정원 6000명에 총 1만2000명이 신청했다. 코로나 19로 인한 공연 취소나 중단의 피해를 입은 예술인에게 가점을 주기로 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원 규모를 늘리고 있다. 이달 18일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방안에 공연업계 추가 지원대책도 포함됐다. 고정비용 보전을 위해 소극장에 최대 6000만원씩 200곳을 지원하고 예술단체 160곳에는 2000만원에서 2억원까지 공연 제작비를 차등 지원하기로 했다. 공연계 관계자들은 "실제 수요가 있는 곳에 정확히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이러한 정부의 정책에 대해 “지원도 중요하지만, 공연의 취소 혹은 재개를 정책 차원에서 확실히 정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한 공연 기획사 대표는 “가장 중요한 것은 국가 차원에서 공연 지속의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코로나 19로 공연을 취소하더라도 일부 민간 극장은 대관료를 100% 돌려주지 않는다. 공연 취소의 책임이 주최사에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또 정부 차원에서 공연을 ‘올스톱’ 시키지 않으면서 자본력이 있는 제작사의 작품, 티켓 매출이 확실한 스타 캐스팅의 공연만 계속 진행되는 상황도 연출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코로나 19 사태가 ‘랜선 예술’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다 본다. 베를린필하모닉은 2008년부터 1960년대부터 최신 공연까지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유료화 모델을 만들어 성공시키고 있었다. 이번 코로나 19 정국에서 이 서비스를 한시적으로 무료 개방하면서 그 기술력을 전세계에 다시 알렸다. 국내의 예술가와 예술단체도 곳곳에서 ‘랜선 음악회’와 '랜선 공연'을 시작하고 있다. 한 공연 기획자는 “예술계가 그동안 수요에 비해 이같은 온라인화를 선도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힘든 시기이지만, 한편으로는 온라인 콘텐트를 한층 고급화해 공급할 수 있는 기회라 여길 수도 있다”고 했다.

김호정 기자 wisehj@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